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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수정일: 2022년 1월 10일





격국(格局)의 분류

* 신왕(身旺)

관살(官殺)과 재성(財星)과 식상(食傷)이 용신이다.

1). 식상(食傷)이 용신인 경우

가상관격(假傷官格)

2). 재성(財星)이 용신인 경우

재명유기격(財命有氣格),

재인불애격(財印不碍格),

재자약살격(財滋弱殺格),

식신생재격(食神生財格), 상관생재격(傷官生財格),

시상편재격(時上偏財格)-시상(時上)의 편재(偏財)가

용신인 격국.

전재격(專財格)-시상(時上)의 정재(正財)가 용신인 격국.

군겁쟁재격(群刦爭財格)

3). 관살(官殺)이 용신인 경우

신왕관왕격(身旺官旺格),

살인상정격(殺刃相停格),

시상일위귀격(時上一位貴格),

시상관성격(時上官星格),

년상관성격(年上官星格),

제살태과격(制殺太過格)

* 신약(身弱)

인수(印綬)와 비겁(比刦)이 용신인데, 식상(食傷)이 용신인

식신제살(食神制殺)이나 상관적살(傷官敵殺)도 있다.

1). 식상(食傷)으로 인하여 신약(身弱)한 경우

진상관용인격(眞傷官用印格),

진상관용겁격(眞傷官用刦格)

2). 재성(財星)으로 인하여 신약(身弱)한 격국

득비이재격(得比理財格),

부건파처격(夫健怕妻格),

재다신약격(財多身弱格)

3). 관살(官殺)로 인하여 신약(身弱)한 격국.

식신제살격(食神制殺格), 상관적살격(傷官敵殺格),

살인상정격(殺刃相停格),

살인상생격(殺印相生格), 관인상생격(官印相生格),

살중용인격(殺重用印格),

살중신경격(殺重身輕格),

재살태왕격(財殺太旺格)

극왕(極旺)

종왕격(從旺格)-일주(日主)가 극왕(極旺)한 격국.

종강격(從强格)-인수(印綬)가 극왕(極旺)한 격국.

종기격(從氣格)-이인동심(二人同心)

극쇠(極衰)

종아격(從兒格),

종재격(從財格), 아우생아종재격(兒又生兒從財格),

종살용재격(從殺用財格),

종살격(從殺格)

화격(化格)

화신유여(化神有餘), 화신부족(化神不足)

격국(格局)에 대하여 고찰함

1. 격국(格局)의 의의(意義)

제반명조(諸般命造)에 배정(排定)된 음양(陰陽) 및 오행(五行)의 구조상황(構造狀況)에 있어서 각 명조(命造)간에 차별이 되는 수많은 특이점(特異點)등을 추출하여 그를 하나의 표준(標準)으로 삼아 각 유형별로 분류한 사주군(四柱群)을 호칭하여 격(格) 또는 격국(格局)이라고 이름하니, 고로 사주 구성상의 유형(類型) 또는 종별(種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격국(格局)의 분류(分類)

①생월(生月)을 기준으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격국을 생월을 기준으로 하여 정관격(正官格), 편관격(偏官格), 식신격(食神格), 상관격(傷官格), 재격(財格), 인수격(印綬格)등의 육격(六格)으로 나누고,

다시 재성(財星)과 인수(印綬)를 정(正), 편(偏)으로 나누어 정관격(正官格), 편관격(偏官格), 식신격(食神格), 상관격(傷官格), 정재격(正財格), 편재격(偏財格), 정인격(正印格), 편인격(偏印格) 등의 팔격(八格)으로 나누는데,

이것이 내격(內格)입니다.

요즘에는 그 팔격(八格)에 건록격(建祿格)과 양인격(陽刃格)을 합쳐 십격(十格)을 내격(內格)으로 보는 학자도 있습니다. 그 외의 격국은 외격(外格)이라고 이름합니다. 그 외에 생월(生月)을 기준으로 하는 격에는 잡기재관격(雜氣財官格), 잡기인수격(雜氣印綬格)이 있습니다.

②생시(生時)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시상일위귀격(時上一位貴格), 시상관성격(時上官星格), 시상편재격(時上偏財格), 귀록격(歸祿格), 금신격(金神格), 육을서귀격(六乙鼠貴格), 육음조양격(六陰朝陽格), 시묘격(時墓格), 육갑추건격(六甲趨乾格), 형합격(刑合格), 육임추간격(六壬趨艮格), 합록격(合祿格), 전재격(專財格)이 있습니다.

③특수일진(特殊日辰)을 기준으로 하여 생시(生時)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자요사격(子遙巳格), 축요사격(丑遙巳格), 비천녹마격(飛天祿馬格), 공록격(拱祿格), 공귀격(拱貴格), 협구공재격(夾丘拱財格)등이 있습니다.

(위의 격들은 사주에 관성(官星)이 나타나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벼슬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도대체 어디에 관성(官星)이 있어서 벼슬하게 되었는가? 라는 의문점에서 시작하여 관성(官星)을 억지로 끌어다 맞추고, 재성(財星)을 억지로 끌어다 맞춘 격입니다. 고로 정격(正格)을 위주로 하되 참작하여야 할 뿐입니다.)

④특수일진(特殊日辰)이 자체(自體)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전록격(專祿格), 일귀격(日貴格), 일덕격(日德格), 괴강격(魁罡格), 임기용배격(壬騎龍背格), 재관쌍미격(財官雙美格), 일인격(日刃格)등이 있습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정격(正格)을 우선으로 하여야 합니다.)

⑤일주(日主)를 기준으로 하여 사주전체(四柱全體)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곡직격(曲直格), 염상격(炎上格), 가색격(稼穡格), 종혁격(從革格), 윤하격(潤下格), 정란차격(井欄叉格), 현무당권격(玄武當權格), 구진득위격(句陳得位格), 복덕격(福德格), 종재격(從財格), 종살격(從殺格), 종아격(從兒格), 종강격(從强格), 종기격(從氣格), 화기격(化氣格)등이 있습니다.

⑥일주(日主)를 기준으로 하지 않는 사주전체(四柱全體)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천원일기격(天元一氣格), 지진일기격(地辰一氣格), 간지동체격(干支同體格), 오행구족격(五行俱足格), 팔자연주격(八字連珠格), 양간부잡격(兩干不雜格), 순중부잡격(旬中不雜格), 오합취집격(五合聚集格), 지지공협격(地支拱夾格), 천간순식격(天干順食格), 사위순전격(四位純全格), 천지덕합격(天地德合格), 일기위근격(一氣爲根格), 지지연여격(地支連茹格)등이 있습니다.

(위의 격들은 사주가 귀격(貴格)일 때 그 귀기(貴氣)를 더할 뿐이고 천격(賤格)에 있어서는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의 격국에서 대한 자세한 설명은 사주첩경 4권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3. 내격(內格)을 선정(選定)하는 원칙

먼저 일주를 기준으로 하여 월령(月令)을 살펴보되,

①본기가 투출하면 본기(本氣)를 위주로 하여 격을 선정하고,

②본기가 투출하지 않으면 월령의 암장에서 투출(透出)한 것을 격으로 선정하며,

③월령의 암장에서 투출한 것이 없을 경우에는 가장 유력(有力)한 것으로 격을 선정하되,

④비견(比肩)과 비겁(比劫)은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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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수정일: 2022년 1월 10일


격국

격국(格局)은 사주의 구성적인 특징이자 사주의 형상이며, 부귀와 빈천을 판단할 수 있는 운명의 근본이 되는 그릇입니다. 격국은 정격(正格)이라 불리는 보통 격국과 외격(外格) 또는 편격(偏格)이라 불리는 특별 격국의 두 종류로 나눕니다.

.정격(正格)은 보통 월지를 위주로 정하거나 혹은 사주 전체의 기운으로 정하는데, 내격(內格), 정팔격(正八格), 팔정격(八正格), 상격(常格), 십정격(十正格) 등으로도 부릅니다. 전체 사주의 80∼90%가 여기에 해당하는데, 그 종류는 육신을 위주로 식신격(食神格), 상관격(傷官格), 정재격(正財格), 편재격(偏財格), 정관격(正官格), 편관격(偏官格), 정인격(正印格), 편인격(偏印格)으로 나누어 팔정격이라고 합니다.

학자에 따라서는 월지가 비견이나 겁재일 경우에는 격으로 정하지 않고, 월지가 양인이거나 건록에 해당될 때 양인격(羊刃格)과 건록격(建祿格)으로 구분하여 팔정격에 이 두 격을 합하여 십정격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격(偏格)은 일명 외격(外格), 변격(變格), 또는 잡격(雜格)이라고도 하는 특별격국을 말하는데, 사주 전체의 상황과 오행의 기세에 따라 종격(從格)과 화격(化格) 그리고 특별외격에 해당하는 잡격으로 나눕니다. 종격은 전왕격(專旺格)이라고도 부르는 종왕격(從旺格), 종강격(從强格), 종아격(從兒格)으로 부르는 종식상격(從食傷格), 종재격(從財格), 종관살격(從官殺格) 등 5종류로 구분하고, 화격은 화기격(化氣格)이라고 해서 천간합을 위주로 5종류로 구분합니다.

특별외격은 건록격과 양인격을 비롯하여 괴강격, 일귀격, 시묘격, 사위순적격, 천원일기격, 비천록마격 등 수십 여종에 달하는데, 양인격이나 건록격을 제외한 그 밖의 잡격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잘 적용하지 않습니다.

용신

용신(用神)이란 그 사주를 꽃 피울 수 있는 핵심이 되는 글자로 체(體)인 일간(日干)이 꼭 필요로 해서 용(用)하는 신(神)이란 뜻에서 비롯되었다고 봅니다. 용신이 훌륭하면 운로(運路)에 따라 멋진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신이 약하거나 흠이 있으면 보잘 것 없는 꽃이 피게 됩니다. 용신법은 다음의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① 억부용신(抑扶用神)

사주에서 강한 것은 억압을 해주고 약한 것은 부조를 해주는 것이 용신으로 "강자의억 약자의부(强者宜抑 弱者宜扶)"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일간(日干)의 강약에 따라 신강(身强), 신약(身弱)으로 나누어 판단합니다.

② 조후용신(調候用神)

사주는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추우면 따뜻함이 필요하고 더우면 서늘함이 필요합니다. 건조하면 윤택함이 필요하고 습하면 밝음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각 별들이 귀성(貴星)으로 이루어 지면 좋은데 이렇게 조정해 줄 수 있는 것이 조후용신입니다.

③ 종용신(從用神)

사주에 어떤 오행의 기운이 지나치게 강해서 이를 다스릴 수 없는 경우는 그 오행을 그대로 따라 주는 것이 좋은데 그 오행이 바로 종용신입니다.

④ 통관용신(通關用神)

사주에 두 세력이 서로 치고 받고 있을 때 이를 소통시켜 줄 필요가 있는데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오행이 통관용신입니다.

⑤ 병약용신(病藥用神)

병(病)이란 사주에 방해가 되거나 용신에 해가 되는 것인데 이러한 병을 다스리는 약이 약신(藥神)으로서 병약용신이라 합니다.





조후 이론


모든 생명체가 사계절의 기후변화에 따라 성장발육에 영향을 받듯이 인간 역시 기후에 따라 정신적, 육체적 차이가 생기며 운명 또한 달라집니다. 인간의 평균체온은 36도 5부이니 수(水)와 화(火)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좁은 의미의 조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오행의 분포상태가 서로 잘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각 별들이 서로 귀성(貴星)으로 이루어 지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음력 3월(辰月)의 갑목(甲木)은 목(木)의 기가 극에 달했으니 일단 경금(庚金)이란 금도끼로 다듬어 줄 필요가 있어 경금이 귀성이 됩니다. 그러나 같은 달 을목(乙木)은 유목(柔木)인지라 이를 경금으로 다스려서는 안되고 오히려 봄비인 계수(癸水)가 내려 주어야 생기가 돋아나게 되니 계수가 귀성이 됩니다. 이것이 넓은 의미의 조후입니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의 조후(調候) 이론은 그 속에 억부(抑扶)이론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사주를 연구하다 보면 조후가 곧 억부이고 억부가 곧 조후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또한 병약용신, 통관용신, 종용신 모두 이와 다른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사주에 조후용신이 있으면 봄철에 나무를 심은 것 같아 성장이 빠르고, 용신보좌만 있다면 여름이나 가을에 나무를 심은 것과 같아 성장이 보통이고, 둘 다 없으면 겨울에 나무를 심은 것과 같아 성장이 부진합니다. 사주명식에 조후용신이나 용신보좌가 없으면 그만큼 남다른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대운이나 년운에서 이것들이 갖추어지면 꽃이 피고 새가 노래하는 형상이 됩니다. 조후는 사주명식중 일간(日干)과 출생 월(月)과의 관계로 파악합니다. 따라서 귀성(貴星)에 대한 판단은 일간과 출생 월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운

대운(大運)은 그 사람의 운명을 10년씩 지배합니다. 대운은 후천적으로 운행되는 길흉(吉凶)의 흐름으로 사람의 운이 좋고 나쁨은 이 대운의 흐름을 말합니다. 사주는 부귀빈천과 어느 때가 좋고 나쁜가를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반드시 대운과 함께 동적(動的)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사주가 아무리 좋아도 대운보다는 못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운(運)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말입니다. 사주의 네 기둥을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대운은 자동차가 다니는 길과 같습니다. 사람의 부귀빈천은 사주팔자에 있으나 그 운이 언제 오느냐 하는 것은 대운(大運)과 년운(年運)에 있습니다. 즉 사주 자체는 크게 부귀할 격국(格局)일지라도 대운이 불길하면 평범하게 지내게 되며, 길한 운이 들어오면 대길하여 성공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운은 월주(月柱)를 기준으로 하며 생년(生年)으로 음양(陰陽)을 구분하는데 양남음녀(陽男陰女)는 순행(順行)하고 음남양녀(陰男陽女)는 역행(逆行) 합니다. 월주(月柱)의 간지(干支)가 대운의 간지를 정하는 기준이 되고 입운(入運)이라고도 합니다.

대운의 계산방식의 밑바탕에 흐르고 있는 정신은 지구와 우주와의 관계입니다. 지구는 매달 기후가 바뀝니다. 태양은 약 10년 주기로 흑점의 극대 극소화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10년은 하도의 완성수 10을 이룹니다. 그래서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합니다. 지구의 1달(30일)과 태양의 10년을 연관 지으면 지구의 3일은 태양의 1년이 됩니다. 그래서 태어난 사람이 절후와 3일의 시간 차이를 가졌다면 그 사람의 운의 주기는 1년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인간 대운이 10년씩 정해진 것을 북극성과의 관계에서 찾는 주장도 있습니다. 달, 지구, 태양은 한 덩어리가 되어 북극성을 한 바퀴 공전하는데 120년이 소요되고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데 12개월이 소요되니 지구의 1개월은 우주의 10년에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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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수정일: 2022년 1월 10일


사주의 의미

사람이 태어난 생년(生年), 생월(生月), 생일(生日), 생시(生時)의 네 기둥을 사주(四柱)라 하는데, 한 기둥(柱)마다 간지(干支) 두 개씩 모두 8자(八字)로 되어 있습니다. 사주팔자로 표현된 간지(干支)는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부호입니다. 사주는 시간과 공간이 교차되면서 운명이란 이름으로 우리 인생을 지배합니다. 그러므로 사주를 천명(天命)이라고도 합니다.


사주팔자는 타고난 것으로, 몸과 마음이 어떻게 생겼고, 어떤 능력과 적성을 가졌으며,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눈만 밝으면, 그 사람의 성격, 재능, 흥망성쇠, 길흉화복과 오장육부의 허실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의 앞날을 미리 내다보지 못하고 적절히 대응도 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수 천년 전부터 연구해 오고 있는 것이 바로 사주역학(四柱易學)으로서, 인간의 운명을 판단하는 통계학문이자 천문과학이며 철학입니다.


사주는 타고난 기운입니다.

생명이 모체에서 세상 밖으로 태어나는 순간, 최초의 체험인 소리, 공기, 온도 등 주변자극으로부터 체내 리듬이 일제히 시작됩니다. 즉 태어난 시간과 우주환경과의 첫 만남이 타고난 기운(氣運)이며 四柱가 된다는 뜻입니다. 과학적 이론으로는 바이오 리듬의 지성, 감성, 신체리듬의 주기가 탄생 시점의 첫 의미있는 신호로부터 출발합니다. 따라서 탄생 시점은 한 인간에게 운명적 요소를 부여하게 되며, 태어난 생년월일시(生年月日時)의 천문 기상학적 조건, 양친의 심신 및 건강상태도 대단히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사주의 작용

사주를 하나의 국가나 기업으로 보기도 하고, 부모, 형제, 처자 등과의 육친관계로도 봅니다. 또한 그 사람의 성격, 체질, 수명, 부귀변천 등으로도 보며, 아래의 도표처럼 근묘화실(根苗花實)로 비유합니다. 사주는 하늘의 각본이지만 연출은 어디까지나 나의 노력으로, 사주가 좋다고 교만하거나 나태하면 행운이 오래갈 수 없고, 사주가 나빠도 조심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면, 궁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한다는 이치로 기회도 오고 어려움도 풀릴 수 있습니다.

명리학

명리학은 사주학, 추명학, 자평학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음양오행 학설에 근거를 두고 개인의 생년월일시를 기초로 생극화합의 관계를 파악하여 평생의 운로를 가늠해보는 학문입니다. 선현들께서는 음양(-,+)과 오행으로 천지만물의 형성과 순환상생의 흐름을 고찰했습니다. 이는 삼라만상을 요약 대별하여 판단한 것으로 구체적 적용에 이르면 천변만화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사실 오늘날의 컴퓨터는 0과 1을 기초로 모든 조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것은 동양의 음양철학과 같은 이론입니다. 명리학은 이 음양이론에 오행을 추가한 것이니 서양의 컴퓨터 이론보다 더 정교한 학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래알 하나에도 우주의 신비가 깃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어느 특정한 시점에 이 세상과 인연을 맺고 태어났다는 사실은 그 자체가 부정할 수 없는 어떤 인과의 귀결이며 하늘의 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양오행사상

음(陰)과 양(陽)은 서로 보완관계에 있으면서 하나의 통일체를 이룩하는 존재이고 오행(五行)이란 천지만물을 형성해 나가는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입니다. 명리학은 음양오행에 바탕을 둔 학문입니다. 어느 시인은 명리학을 농부학 이라고 비유한 바 있습니다. 참으로 시인다운 표현입니다. 농부에게는 하늘의 해(日)와 달(月)이 중요합니다. 달(月)과 해(日)는 각각 음(-)과 양(+)에 해당되니 농부는 음양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농부는 그의 터전이 토(土)입니다. 토(土) 를 관리하는 데는 사계절의 기후가 중요합니다.

봄은 목(木)이요, 여름은 화(火)이고, 가을은 금(金) 이요, 겨울은 수(水)가 됩니다. 왜냐하면 목(木)은 따뜻함, 화(火)는 더움, 금(金)은 서늘함, 수(水)는 차가움이기 때문입니다. 이상과 같이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가 오행이 됩니다. 음양오행을 바탕으로 한 명리학을 농부학이다 라고 말한 시인의 표현은 매우 적절하다 할 것입니다.

사주(四柱)의 구조

년주(年柱) 사주의 첫 머리 기둥으로 태어난 해가 년주(年柱)가 됩니다. 가령 1998년에 태어났으면 무인(戊寅)이 되고, 1999년에 태어났으면 기묘(己卯)가 되는데, 새해의 시작은 1월1일 혹은 음력 설날이 아니라, 입춘(立春)일로 봅니다. 년주(年柱)는 사주의 시작이요 관문으로, 조상, 가문, 고향, 환경, 대인관계를 살피는 자리입니다. 집안에서는 조상이고, 밖으로는 상사이며, 토지나 초년시절에 해당하므로 이를 사주의 뿌리(根)라 합니다.


월주(月柱) 사주의 둘째 기둥으로 그 사람이 태어난 달이 월주(月柱)가 됩니다. 달력에 의한 달을 기준하는 것이 아니라 절기가 시작되는 절후(月建이라고도 함)로 따지므로, 만세력(萬歲曆)을 보아야 합니다. 월주(月柱)는 월령(月令)이라 하여, 년주(年柱)의 통치자나 가장의 명령을 집행하는 사령부 구실을 합니다. 인생을 나그네로 볼 때 월주(月柱)는 출항하는 항구로서 대운(大運)의 기점이 됩니다. 또한 태어난 못자리 판이기에 어머니와 형제를 살피는 기둥이며 청년시절에 해당하여 싹(苗)이라 합니다.


​일주(日柱) 사주의 셋째 기둥으로 태어난 생일을 일주(日柱)라 합니다. 달력의 일진을 그대로 쓰기에 생일의 간지가 바로 일주가 됩니다. 일주는 월주(月柱)에서 자라난 가지에서 활짝 핀 꽃이므로, 사주의 얼굴이자 주인으로 바로 자신을 나타냅니다. 그 사람의 성격, 체질 등 사주의 핵심이 일주로 파악되고, 배우자를 살피는 자리이므로 장년기에 해당하여 꽃(花)이라 합니다.

시주(時柱) 사주의 마지막 넷째 기둥으로 태어난 시간이 시주(時柱)가 됩니다. 밤 11시 30분부터 2시간씩 자시(子時)부터 배당됩니다. 시주는 꽃에서 맺어지는 열매이며 마지막 단계의 총 결산이므로, 재물, 명예, 업적을 결산하고 결실을 맺는 노년기에 해당하여 이를 열매(實)라고 합니다.


사주의 활용


사주는 밤길을 걷는 사람에게는 등불과 같고, 여행자에게는 지도와 같은 것으로, 사주를 밝은 눈으로 들여다 볼 수 있는 슬기가 있어야 합니다. 내일 비가 온다면 미리 우산을 준비하는 것처럼, 자신의 운명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사주에 대한 올바른 이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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