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길신의 종류


金神(금신)

乙丑, 己巳, 癸酉일이 금신에 해당되며, 불굴의 의지와 初志一貫(초지일관)을 암시하는 성분으로 日時(일시)에 겹치면 사법관으로 출세하거나 무관으로 장성의 지위에 오른다.

金與(금여)

甲辰, 乙巳, 庚戌, 辛亥등이 금여에 해당되고, 이는 正祿의 三位次(삼이차)를 말한다. 남녀 공히 좋은 배우자의 인연이 따른다. 남자의 경우 처가의 德(덕)이 두터우며 일생 안락하고 자손이 번창한다는 길조가 있다. 몸가짐에 절도가 있고, 용모가 준수 하여 적시에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는 일이 많다고 한다.

官貴學官(관귀학관)

辛卯, 지혜가 밝고 학문이 뛰어나 교육자로 성공하고나 공무원이 되면 승직이 매우 빨라 立身出世한다는 吉星으로 고위직에 오른다는 암시가 있다

祿馬同鄕(록마동향)

壬午(임오) 정관과 재성이 일지에 암장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 대체로 인명의 지복을 상징한다.

文昌貴人(문창귀인)

총명하여 공부를 잘하고 학문을 통해 직위를 가질수 있으며 모든 凶殺을 만나도 吉神으로 그 작용은 천을귀인과 비슷하다. 丙日 생의 연·월·일·시지 가운데 申이 있으면 문창이고 乙日 생의 午가 있으면 문창이다. 일간을 기준. 추리력, 발표력, 예지력이 뛰어나고 女命이면 소녀시절에 문학에 심취한다.

福星貴人(복성귀인)

甲寅, 乙丑, 丙子, 丁酉, 戊申, 己未, 庚午, 辛巳, 壬辰, 癸卯의 간지 조합을 복성귀인이라고 壽福을 뜻하는 길신이므로 일생 동안 복록이 따르는 편이며 부귀장수 한다는 것이다. 복성귀인은 時支에 있으면 더욱 좋다.

월덕귀인(月德貴人)

① 천월이덕자는(天月二德者)는 선조의 유덕(遺德)과 길신이 더해져 지켜주니 사주가 중화(中和)를 이루면 일생이 큰 재앙을 만나지 않으며 흉운도 소멸된다.

② 일주나 시상에 이덕(二德)이 있으면서 형충극파(刑沖剋破)를 당히지 않으면 더욱 길명이 되고 일생에 걸쳐 형옥(刑獄)을 범하지 않음은 물론 도난과 재앙을 당하지 않는 길신(吉神)이다.

③ 천월 이덕(二德)이 있고 정재, 정관, 인수, 식신이 동주하면 복록(福祿)이 후하다.

④ 여자 사주에 이덕(二德)이 있는 자는 일생에 산액(産額之患)이 없음은 물론 성정이 온순하며 정조를 생명으로 여겨 정경부인(貞敬夫人)의 기질이 있다.

日德(일덕)

일덕은 성격이 착하고 慈悲(자비)스러우며 대운이 신왕(身旺)에 福祿(복록)이 豊厚(풍후)하다. 갑에 인이 坐祿(좌록)이 되며 병(丙)은 辰中(진중)의 계수(癸水)가 관성의 창고, 무(戊)의 진(辰)은 재(財)성의 창고, 경(庚)의 진(辰)은 재성과 인성이 같이 있다. 임(壬)의 술(戌)은 재, 살, 인이 모두 있다.

暗綠(암록)

甲亥, 乙戌, 丙申, 丁未, 戊申, 己未, 庚巳, 辛辰, 壬寅, 癸丑등이 있다. 暗綠은 正祿을 합하는 글자를 말함인데, 암록은 재물에 대한 궁함이 없고 보이지 않는 귀인의 조력으로 평생 안락하다는 것이다.

財庫貴人(재고귀인)

甲辰, 丙戌, 丁丑, 戊戌, 己丑, 辛未, 壬戌일은 地支에 財星의 창고를 두어 재물을 많이 모아 富者가 된다는 吉神으로 분류한다. 재고귀인에는 調喉의 개념이 용해되어 있다.

정록(正祿) 건록(建祿)

甲寅, 乙卯, 丙巳, 丁午, 戊巳, 己午, 庚申, 辛酉, 壬亥, 癸子

정록(正祿)은 十干(십간)의 록(祿)으로 포태법상 건록 궁에 해당된다. 일지에 록이 있으면 위인이 건전하고 자립심이 강하여 자수성가 하며, 부모의 유산을 받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진신(進神)

주중에 진신이 있으면 매사 계획 하는 일이 잘 성사되는 길성 이며 진신과 함지(咸地)가 동주한 자는 용모가 비록 미려(美麗)하나 호색으로 음란한 사람이다. 진신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골라하니 즐겁다는 吉星으로 냉철하며 문장력이 뛰어나다. 혹 관재수가 동하기도 한다.

천을귀인(天乙貴人)

日貴(일귀)에 丁酉일, 丁亥일, 癸巳일, 癸卯일이 있다. 사람됨이 순수하고 자태가 아름다우며 착하고 덕이 있으며 오만하지 않는다. 복록이 두텁고 배우자의 덕이 있다.

① 천을귀인이 사주중에 있으면 지혜가 있고 사람이 총명하여 조정(朝廷)을 출입한다.

② 이 귀인이 형충극파(刑沖剋破)와 공망이면 복(福)이 박약하고 평생 많이 힘들며 심히 괴로움이 많다.

③ 천을귀인이 생왕(生旺)하면 복이 후하고 생애에 걸쳐 무병하나, 만약 사절병쇠자(死絶病衰者)는 복력(福力)이 적다.

④ 천을귀인이 간합, 지합, 삼합자는 매우 좋으니 복록이 풍후(豊厚)하고 사회적으로 신용이 있으며 부익부로 재물이 풍족하고 평상인도 발달하여 신속하며 평생 안평락도(安平樂道)한다.

⑤ 천을귀인에 겁살 동주자는 근엄성이 있고 교묘하게 모사(謀事)를 잘한다.

⑥ 천을귀인에 건록(建錄)이 있는자는 문장이 능하여 명성이 천하를 떨친다.

⑦ 천을귀인에 괴강이 동주하면 의리분명(義理分明)하여 반드시 세인의 존경을 받는다.

천록귀인(天祿貴人)

丙子, 丁亥, 辛巳일이 天福에 해당되며, 인격이 온후하고 정직하여 많은 사람의 도움과 신뢰를 받으며 일생 행복하다는 吉星이다.

천덕귀인(天德貴人)

천덕귀인을 놓은 자는 선조의 유덕이 있고 천우신조의 혜택이 많아 일생 재앙이 소멸되는 길성이다. 천덕귀인이 공망되면 귀함이 약해진다.

천주귀인(天廚貴人)

天廚貴人(천주귀인)설은 연해자평과 명리정종이 다르나, 평생 의식이 풍부한 복록이 따른다는 점에서 食神의록좌(祿宮)를 일컫는 淵海子平 설을 따름이 무난하다. 일주로는 甲巳, 乙午, 丙巳, 丁午, 戊申, 己酉, 庚亥, 辛子, 壬寅, 癸卯가이에 해당된다.

천사성(天赦星)

천사성을 주중에 놓은 자는 큰 병이나 재난을 만나도 곧 치유 되거나 사색되어 복록을 얻게 된다는 길성이다.

천의성(天醫星)

주중에 천의 성 을 놓은 자는 사람의 인명을 구하여 주는 의사, 종교가, 간호원, 약사 등의 직업에 종사한다.

천문성(天門星)

사주에 천문성이 있으면 남녀가 모두 종교나 철학에 관심이 많고 측은지심이 많아 자선사업으로 주변의 어려운 사람을 잘 돕는다. 술해(戌亥) 천문성은 하루의 끝에 있는 시간으로 새 날을 맞기 위해 하늘의 문을 연다는 것이니, 예지력이 있고 직관력이 탁월해 수사관· 의사· 법관· 역학자 등에게는 길성이라 할 수 있다.

태극귀인(太極貴人)

甲子, 甲午, 丁卯, 丁酉, 戊辰, 戊戌, 己丑, 己未, 庚寅, 辛亥, 壬申, 癸巳 일(日)이 태극귀인에 해당되며, 태극은 시종(始終)을 의미하여 종래 성과를 거두는 기쁨을 암시한다. 원래 태극귀인은 生年을 위주로 보나, 日支에서도 보며 格局의 청순함을 요한다. 격국이 우수하면 입신양명(立身揚名), 현대관직에 비유하면 도지사급 이상의 위치에 있게 된다.

학당귀인(學堂貴人)

甲은亥, 乙은午, 丙戌은寅, 丁己는酉, 庚은巳, 辛은子, 壬은 申, 癸는 卯를 보면 학당귀인이다. 학당귀인은 포태법상 장생 궁에 해당하는 것으로 지성이 돋보이고, 교육자로 진로를 정하면 특히 길하다. 柱中에 흉이 있어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학당귀인을 주중에 놓으면 학문에 능하고 청명하며 박사 대학교수 등이 될수 있는 길성.

황은대사(皇恩大赦)

日時 중에 황은대사를 놓은 자는 중죄에 처했다가도 곧 특사를 받아 방색된다는 길성이다.


조회수 714회
단일 게시물: Blog_Single_Post_Widge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