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신강 및 신약 구분


신강 및 신약 구분

첫째로, 출생(出生)월(月)이 일주가 왕성한 달인가 아닌가를 살핀다.

목(木)은 인묘진(寅卯辰)월에 가장 왕성하고 해자축(亥子丑)월에도 水生木하여 왕성하다. 사오미(巳午未)월에는 화(火)가 성하는 계절이므로 그 기운을 화(火)에게 빼앗겨서 쇠퇴하며 신유술(申酉戌)월에는 목(木)을 극(剋)하는 금(金)이 왕성한 계절이므로 가장 쇠약해진다.

화(火)는 사오미(巳午未)월에 가장 왕성하며 인묘진(寅卯辰)월에도 목생화(木生火)하여 왕성하다. 신유술(申酉戌)월에는 쇠약해지며 해자축(亥子丑)월에는 가장 약해진다.

금(金)은 신유술(申酉戌)월에 가장 왕성하며 토(土)가 성하는 진미술축(辰未戌丑)월에도 성하다. 해자축(亥子丑)월과 인묘진(寅卯辰)에는 쇠약하며 사오미(巳午未)월에는 가장 약해진다.

수(水)는 해자축(亥子丑)월에 가장 왕성해지며 신유(申酉)월에도 왕성하다. 인묘진(寅卯辰)월에는 쇠약해지며 사오미(巳午未)월과 辰未戌월에는 가장 약해진다.

토(土)는 진미술축(辰未戌丑)월에 가장 왕성하며 巳午월에도 왕성하다. 신유(申酉)월과 인묘(寅卯)월에는 가장 쇠약해 진다.

셋째로 일주가 지지(地支)에 십이운성의 장생,건록,제왕 등을 만나면 기운을 얻는다 하여 신강하다. ​넷째로 地支의 장간 속에 일주의 기운을 생조하는 오행상 동기를 만나면 강해지는데 이를 통근(通根)하였다고 한다. 다섯째로 삼합이나 육합 및 간합이 되는 오행이 일주를 생조하면 신강이 되고 반대로 극해하면 신약이 된다. 신강 및 신약의 판단은 이상 다섯가지를 모두 종합하여 결정하여야 하는데, 실제 사주를 감정해 보면 구별하기 곤란한 경우가 있으며, 사주쟁이 노릇을 수십년한 대가들도 틀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상생과 상극의 세력이 비등할 때는 월령에 중점을 많이 두는데 즉 월령이 비겁이나 인성이면 신강이고, 월령이 재관이나 식상이면 신약으로 보면 적중률이 높다. ​대체로 사주팔자 중에서 일주를 생조하는 육신(六神)과 극해 또는 누설시키는 육신의 숫자를 비교하여 그 많고 적음에 의하여 신강 및 신약을 구분하되 중점은 월지(月支)에다 많이 두어야 한다.

그리고 천간보다 지지가 힘이 3배나 강하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하며 월지(月支)의 힘은 천간에 비해 6배나 9배 이상 강하며 년지(年支)나 일지(日支)나 시지(時支)보다 2배 내지 3배가 강한 것이다.



조회수 23회
단일 게시물: Blog_Single_Post_Widge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