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부인명


여명에서는 관성을 남편 또는 부귀영화와 길복으로도 본다. 따라서 재성이 왕성하여 관성을 도와주면 남편복이 많고, 인수와 식신이 있으면 명예와 귀를 이루지만 인수가 생왕하면 식신이 쇠약해지므로 자식을 두기 어렵다.

그러나 사주에 인수와 재성과 관성이 모두 있으면 반드시 부귀영화를 누릴 집에 태어나고 재모가 뛰어나며 현숙한 귀부인이 된다.

관살이 혼잡한데 재성이 많으면 재생관하여 관살이 더 왕성해지므로 매우 흉하다. 이것을 명암부집이라 하는데 음란하고, 재성이 많아도 음란하다. 여명은 재성이 박해야 남편이 강하고 자식에게 이롭다. 만일 관성이 득지했는데 칠살이 손상되면 식신과 일간이 강해진다. 이 때 인수가 천월이덕이 되면 남편에게 영화가 따르고, 자식에게는 영귀가 따라 부자가 국록을 먹는다.

여명이 일간이 약한데 상관과 관살이 혼잡하거나 식신이 왕성하면 질투,호색,탐욕,흉악,완고함이 따른다. 만일 상관이 관성을 만나면 남편을 극하니 제가하고, 비록남편을 상해하지 않아도 평생 불안하며 질병이 많다. 이 때 년상에 상관이 있으면 산고와 병이 따르며 오래 살지 못한다. 상관격인데 신왕하면 빈천하다.

사주에는 칠살과 정관이 1개만 있는 것이 좋다. 칠살이 많으면 남편이 많다는 뜻이니 음란하고, 관살이 합되면 남편이 노비나 외첩이나 자매와 불륜을 저지르므로 본처 자리를 두고 싸우는 명조가 된다.

여명에서 상관이 관성을 극하거나, 관성이 사절지에 임하거나, 고신이나 과숙이 있거나, 일지나 시지가 공망되면 재혼 삼혼을 해도 안정되지 않아 고독하다.

여명이 천간에 관살이 투출하고 관성이 휴수사절지에 임하면 남편의 기가 끊어진 것이니 외첩이나 노비가 되거나 창기의 명조가 된다. 그러나 이때 천월이덕(天月二德)이 있으면 산고나 혈광병이 따르지 않고 음란하지 않다.

여명이 신약하면 성품이 순수하고 온유하여 시부모를 잘 모시고 남편에게도 내조를 잘 한다. 그러나 신강하면 성품이 불순하고 조급하여 시비와 언쟁이 많고, 남편을 속이고 시부모에게도 불효한다.

여명이 매우 신약하거나 신강하면 흉하다. 만일 천덕귀인이나 월덕귀인이 있으면 길하나 역마나 함지가 있으면 흉하다. 여명은 반드시 깨끗하고 부드러우며 일간이 너무 강하지 않아야 한다. 세운에서도 마찬가지다. 여명이 음양차착살이 있거나 일주에 고란살이 있으면 결혼운이 불리하다.

이런 사람은 결혼으로 좋은 인연을 맺을 수 없어 친척이나 권속들과도 관계가 좋지 않아 결혼생활이 순탄하지 않다. 사주에 고란살이 있으면 과부가 된다. 여기다 시주에 상충까지 있으면 후사를 두지 못하고, 일시까지 공망되면 과부가 되고, 관살이 있는데 관살운과 재운으로 흐르면 과부가 되고, 재관이 모두 있는데 상관운이나 겁재운으로 흐르면 남편을 두기 어렵다.

여자가 음명이면 먼저 부궁(夫宮)인 관살의 흥망성쇠를 관찰한 후 일간으로 자식운의 강약을 살핀다. 즉 남편이 영화롭고 자식이 왕성하면 부귀영화를 누리나, 자식이 사절지에 임하고 남편의 운이 쇠약하면 하천한 명조가 된다. 이런 사주는 남편과 자식이 있어도 고독하며 궁색하다. 일간이 약한운으로 흐르는데 남편과 자식이 창성하면 본인이 왕운에 거하기 때문이다. 이 때 귀인이 없으면 부유하지는 않아도 창성하고, 귀인있는데 합을 하면 기생이나 여승이 되는데 음란하며 빈천한 팔자로 논한다.

여명에서 상관이 재성을 암합하면 남편이 데릴사위로 온다. 부성이 문호에 투출하면 편부인데 일시가 왕성하기 때문이다. 부성이 약한데 일간이 강하면 청렴결백하고, 관귀가 왕성한데 일간이 쇠약하면 반드시 독수공방한다. 음명인 여명을 볼 때는 오행이 매우 중요하다.

여명을 볼 때는 먼저 관성을 살펴야 한다. 관성이 칠살을 대동하면 빈천하고, 관성이 득령하면 편안하며 영화롭고, 상관이 왕성하면 반드시 사별이나 이별하며 성품도 탁하다. 원명에 천덕,월덕귀인이 있는데 인수를 만나면 두 나라의 왕에게 벼슬을 받고, 시주나 일주에 양인이 있으면 남편은 물론 성격과 운명이 불리하고, 시주에 식신이 있는데 건왕하면 길복이 따른다.

사주에서 관살이 강하면 자식에게 부귀영화가 있으나 편인이 일간을 왕성하게 하면 흉하다. 여명이 현모양처가 되려면 반드시 음일간 이여야 하며 오행이 중화되어야 한다. 여명이 인수가 파괴되면 고부갈등이 있다.




조회수 38회
단일 게시물: Blog_Single_Post_Widge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