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살凶殺의 종류

June 14, 2018

 

凶殺

 

干合支刑(간합지형)

갑합지형은 천간은 합을 하고 지지는 형살이 되는 경우를 말하고, 일명 곤랑도화(滾浪桃花)라고도 한다. 사주에 간합지형이 있으면 일생동안 신분의 상하를 막론하고 색정을 밝혀 곤란함을 당하는데, 命式에서 간합지형이 重하면 패가망신하고 輕하면 질병을 얻게 된다. 특히 女命에서 간합지형이 있으면 혼탁한 명이라고 본다.

 

干與支同(간여지동)

干支가 같은 五行의 글자로 藏干(장간)에 比肩이 서로 어깨를 밀어내는 형국에 처하면 부부간 생사이별수룰 겪게 된다는 것으로 各居(각거)하게 되며, 白虎(백호)등의 凶殺과 겹치면 死別하기도 하는 것이다.

 

귀문관살

寅未, 卯申, 辰亥, 巳戌, 丑午, 子酉.

본살은 정신이상, 신경 쇠약 등에 걸려 보는 흉살로 日時에 있으면 그 부부는 변태성이 발작되기 쉬우며 남자는 의처증이 있고 여자는 의부증이 있다. 여자의 사주에 남편 되는 곳에 본살이 있으면 그 남편은 변태성이거나 또는 정신 이상에 걸려본다 고 한다.

 

관부살

일생 관재(송사나 형액)가 많이 따른다.

子生→ 辰. 丑巳, 寅午, 卯未, 辰申, 巳酉, 午戌, 未亥, 申子, 酉丑, 戌寅, 亥卯.

 

急脚殺(급각살)→ 충치고생

단교관살, 급각살이 柱중에 있으면 낙상(落傷), 수족골절 등이 있어 보는데 흉살이나 형살이 더해지면 이것으로 인하여 소아마비 · 불구 또는 팔다리에 이상이 있다

 

孤鸞殺(고난살)

甲寅, 乙巳, 戊申, 丁巳, 辛亥日에 출생한 자가 해당한다. 여자 사주에 있으면 남편이 축첩(蓄妾) 하거나 탈부(奪夫)를 당하여 이별 혹 독수공방 한다 는 살인데 남편으로 인해서 항상 신음 한다고 하여 일명 신음살(呻吟殺)이라고도 한다.

 

魁강(괴강)

庚辰, 壬辰, 戊戌, 庚戌일을 두고 괴강이라 한다. 辰은 천강(天), 戌은 河魁(하괴)가 되어 음양 絶滅(절멸)의 땅이다. 經(경)에 이르길 괴강격은 무리 중에서 남보다 뛰어나며 發福(발복)이 빠르다고 했다. 사람이 총명하고 문장력이 있으며, 일에 臨(임)하여 과단성이 있고 권세를 지향하는 속성이 강하다.

 

曲脚殺(곡각살)

乙, 己, 巳, 丑위의 네 자가 명식에 있으면 曲脚이라 하는데 이는 사고나 병으로 인하여 수족을 못 쓰거나 .절단되는 것을 말한다. 또 신경통 등으로 수족에 이상이 있는 것도 포함된다.

 

戈殺(과살)

戊戌이 일시에 있으면 몸에 큰 흉터를 지니게 됨을 암시한다. 中傷(중상), 重病(중병)으로 인한 수술등.

 

九醜妨害(구추방해)

壬子, 壬午, 戊子, 戊午, 己卯, 己酉, 乙卯, 辛酉일생으로 이성간의 혼탁상이 예견된다. 잦은 연애사로 가정풍파를 암시하는 성분이다. 이상의 간지가 시주에 있으면 그 자녀가 같은 성향을 보게 된다.

 

孤鸞寡宿(고란과숙)

甲寅, 乙巳, 戊申, 辛亥일주의 여자에게 해당되는 살성으로 이 날 출생한 여자는 남편과 生離死別(생리사별), 獨守空房(독수공방)을 겪게 되며, 불연이면 남편이 작첩하는 일로 인해 呻吟(신음)해본다는 것이다. 早婚(조혼)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鷄飛關(계비관)

가축을 살생하는 것을 보면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고 하여 小兒關殺符로 많이 쓰이는데, 10세가 지나면 액이 소멸되는 것 으로 의학이 발전하지 않았던 과거 시절에 주로 쓰였다. 어릴 때 살생하는 모습은 보이지 말라 했다. 甲己가 巳酉丑, 乙丙丁戊가 子를, 庚辛壬癸가 寅午戌을 보면 계비살에 해당한다.

 

交神星(교신성)

丙子, 丙午, 辛卯, 辛酉일생은 무슨 일이든 타인과 같이 하지 못한다는 星座(성좌)로 생각은 깊으나 자아심이 강하다. 주변 한경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많고 자기 생각과 같지 않다.

 

官食同臨(관식동림)

女命(여명)의 食傷庫는 첫 아이를 難産(난산)하거나 양육하는데 어려움을 겪음을 암시하고, 혹은 他子養育(타자양육)을 하게 된는 수도 있다. 관식동림은 婚前姙娠(혼전임신)을 경험하게 되는 요인이 된다.

 

낙정관살(落井關殺)

낙정관살이 놓이면 우물, 인분통, 맨홀, 강물에 빠져 본다는 흉살인데 흉성(凶星)이 가세하면 익사 한다.

甲巳, 乙子, 丙申, 丁戌, 戊卯, 己巳, 庚子, 辛申, 壬戌, 癸卯.

甲己일에 난 사람이 巳를 만나거나, 乙庚일에 난 사람이 子를 만나거나, 丁壬일에 난 사람이 戌을 만날 때, 그리고 戊癸일생이 卯르 보는 경우에 낙정관살이 설립되는데 이살은 水災(수재)나 溺水之患(익수지환)을 당한다는 암시가 있다. 물로 인한 재난에 특별히 조심해야 하고 직업을 선택할 때도 수산업이나 제빙업, 생수사업 같은 물을 대상으로 삼는 사업은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한다.

 

男戀殺(남연살)

甲寅, 甲申, 丁丑, 己丑, 戊申, 辛未, 壬寅, 癸未일주의 남자는 배우자 몰래 다른 애인을 숨겨 둘 여지가 있으, 므로 망신을 살 우려가 있다.

 

雷公打腦關(뇌공타뇌관)

丙子, 戊戌, 庚寅일에 해당하며 벼락, 전기 등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을 내포한다. 화재, 가스, 교통사고 등을 조심할 일이다.

 

斷腸關(단장관)

甲午, 乙未, 丙辰, 丁巳, 己卯, 庚寅, 癸丑일로 大腸이나 小腸계의 질환으로 고생할 암시가 있다는 조합이다

 

단명살

명이 길지 못하다는 살로 어릴적이 가장 위험하며 명이 50~60세를 넘지 못한다는 흉살...

申子辰日→ 巳時, 巳酉丑日→ 寅時, 寅午戌日→ 辰時, 亥卯未日→ 未時.

 

白虎大殺(백호대살)

甲辰, 乙未, 丙戌, 丁丑, 戊辰, 壬戌, 癸丑의 일곱 개의 조합을 白虎라 하고 이는 奇門學(기문학)의 九星盤(구성반)에 中宮數이므로 명식중에 이 살이 있으면 해당 육친의 血光之死(혈광지사)와 한을 품은 죽음을 겪는 흉포한 살성이라 할 수 있다. 일주에 있으면 괴강과 같이 성정이 강하고 과격성을 드러낼 수 있어도 남들이 부러움을 사는 기이한 발복이 있을 것이다.

 

甲辰 : 부부가 사별하고 당뇨병에 잘 걸리며, 부친에게 흉사가 따른다.

乙未 : 배우자와 불합하고 잔병치레가 잦으며, 부친에게 흉사가 따른다.

丙戌 : 여자는 자녀가 일찍 사망하거나 자궁에 병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丁丑 : 여명은 자궁질병이 생기거나 유산을 하고, 자식이 없거나 부부간의 이별이 많다.

戊辰 : 형제나 부부가 생사 이별을 하거나 별거하고 외롭게 된다.

壬戌 : 부부가 백년해로하기 힘들고 생식기 질병을 앓는다.

癸丑 : 아들이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고, 여자는 자궁 질병으로 고생한다.

 

백호관살

子申, 丑酉, 寅戌, 卯亥, 辰子, 巳丑.

본살은 핏빛을 본다는 흉살로 교통사고나 대수술 등이 있게 되며 몸의 흉터나 점이 있으면 모면하는 경우도 있다.

 

부벽살(斧劈殺)

부벽살은 모든일이 도끼로 찍다 싶이 파패(破敗)하고 재물이 흩어짐이 많게 된다는 살이다.

 

飛刃殺(비인살)

매사에 집중을 잘 하면서도 실증을 잘 낸다. 지속성이 없고, 변덕을 부리는 편이다. 시작은 있되, 끝이 없고, 성공과 실패가 반복되는 유형이다. 丙子, 丁丑, 戊子, 己丑, 壬午, 癸未일주가 이에 해당한다.

☞ 飛刃은 洋刃을충하는 地支로 護祿之神 (호록지신)으로 보기도 하는데, 주로 藝技(예기)의 성분으로 작용한다

 

伏神(복신)

戊寅, 癸巳, 戊申, 癸亥일이 복신으로 매사가 지연 정체된다는 암시가 있다.

 

사부살

일생동안 죽을 고비를 여러 번 넘기며 그 죽을 고비를 넘겨야 생을 연장한다는 凶殺...

子生→ 巳, 丑午, 寅未, 卯申, 辰酉, 巳戌...

 

수화관살

어릴적 물이나 불에 놀랄수 있다는 살로 평생 물조심 불조심하며 살아야 한다는 흉살.

寅卯辰月→ 丑戌, 巳午未月→ 丑辰, 申酉戌月→ 丑戌, 亥子丑月→ 未辰.

 

심수관살

물에 빠져 액을 당할수도 있다는 살이다.

寅卯辰月→ 寅申, 巳午未月→ 未, 申酉戌月→ 酉, 亥子丑月→ 丑.

 

상문살

子寅, 丑卯, 寅辰, 卯巳, 辰午, 巳未, 午申, 未酉, 申戌, 酉亥, 戌子, 亥丑.

집안에 우환이 있거나 재수가 없다는 살이다.

 

傷官慾宮(상관욕궁)

乙巳와 辛亥일주의 여자는 남편을 추방하고 자기주장을 하고 산다는 의미가 있으므로 그 남편이 부단히 집을 떠나 客地生活을 하게 되고, 또는 妾을 두기도 하며, 再婚(재혼)을 해도 夫德을 기대하기 어렵다.

 

身病殺(신병살)

乙巳, 乙未, 己巳가 日時에 있으면 병이 끊이지 않고, 늘 몸이 아프다는 암시가 강하다.

 

傷官死宮 (상관사궁)

甲午와 庚子일주의 여자는 同柱死(동주사)에 상관의 성분이 상존하여 이는 남편을 차방한다는 뜻이니 심하면 喪夫(상부)하고 獨守空房(독수공방)하게 된다는 것인데 외견은 孤高(고고)하고 도도하다.

 

십악대패(十惡大敗) 
十惡大敗日→ 甲辰, 乙巳, 丙申, 丁亥, 戊戌, 己丑, 庚辰, 辛巳, 壬申, 癸亥日.이란 유시무종(有始無終)하고 낭비가 심하고 불운을 만나면 가산탕진하여 대패한다는 암시가 있다. 이는 엄밀히 년간과 일간이 편관의 작용을 하고, 년지와 일지가 상충하는 조합으로 구성된다. 庚戌年의 甲辰日, 辛亥年의 乙巳日, 丙申年의 壬寅日, 癸巳年의 丁亥日, 戊寅年의 甲申日, 甲辰年의 戊戌日, 乙未年의 己丑日, 丙寅年의 壬申日, 甲戌年의 庚辰日, 乙亥年의 辛巳日 등이 해당된다.

 

流霞殺(유하살)

庚辰과 辛卯일주가 해당되며 남자는 타향에서 客死(객사)하고 여자는 산후 사망할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평생 모은 재산이 안개처럼 흩어져 버리는 아픔이 있기도, 中風(중풍)이 유전되기도 한다고 전해진다.

 

怨眞殺(원진살)

怨眞殺 : 가정파탄(상담시 殺을 이용해서 마음에 부담을 주어서 않됨)

* 음양오행과 육신에 조화, 육친에 해당된 육신만 해당, 격국이 확실하고 用神이 뚜렷하면 凶殺의 작용을 덜 받는다. 殺이 있으면 사주중(천을귀인, 천득귀인)있어도 귀인의 도움을 받지못한다.

怨眞殺 : 年支. 日支기준

月과 日 = 부모형제 간 원망. 日과 時 =자식→해당 육친과 불화

女, 月支正財, 日支正財 怨眞殺이면 고부간의 갈등 많음

부부간에 원진이면 속궁합이 나빠서 백년해로 어려움.

* 怨眞은 대운과 유년(세운)흉년인바 운에서 만나면 재물이 없어지고 관리는 좌천되며 평민은 흉화가 있고 椄木(접목)운에怨眞이 걸리면 수명이 위태로워진다. (사자평)

* 怨眞살 亡身(망신)살 모두 있으면 무고죄에 걸린다.

* 怨眞이있으면 용모가 좋은 사람은 별로 없으며 광대뼈가 돌출되고 코가 낮으며 음성이 탁하고 여자는 바람기가 있고 예의가 없으며 불효자식을 둔다.

* 怨眞살에 合이 되면 해소

用神, 格局이 뚜렸한 사람은 주위와 불화 예의가 없다고 말하면 안됨.

怨眞이 用, 喜신에 해당되면 怨眞의 작용은 거의 없다.

1. 사주에 怨眞이 있고 편중되면 용모 추잡, 음성 크고 탁하다.

2. 사람과 불화를 잘 일으키고 경고 망동하여 시비와 구설이 따른다.

3. 선악의 분별능력이 떨어지고 음식을 탐하는 경향이 있음.

4. 남,여 간에 怨眞은 刑, 沖이 함께 있으면 화합이 불가.

5. 불구자가 생기거나 양육도중 장애자가 될 수 있음.

6. 財星이 怨眞에 해당하고 운에서 다시 만나면 손재나 파산하기 쉽다.

7. 官星이 怨眞이면 외설구설로 직위가 흔들리며 좌천 징계 당함.

8. 타인의 잘못을 책임지거나 누명을 써서 죄를 대신 받는다.

9. 식상이怨眞은 비밀유지를 잘못하여 말로인한 시비구설이 따름.

10. 怨眞이 기신일때 合이 되면 凶이해소되나 沖,破가 되면 재액이 발생.

11. 행운(대운)에서 사주의 희신이(세운과대운)怨眞이면 흉사가 발생.

12. 女命에 劫殺, 亡身殺과 동주하면 비천하거나 음란하다.

13. 매사에 천박하게 행동하거나 색욕에 눈이 멀어 불륜형성

14. 운에서 怨眞을 刑,沖하면 화가 중하게 되며 자기 죄에 넘어가는 우를 범한다.

15. 사주에 怨眞이 2개있는데 운에서 또 怨眞이 오면 질병이 중하게 된다.

子未-쥐는 양의 배설물을 꺼린다. 양의 배설물이 조금만 몸에 묻어도 몸이 썩어 들어가며 털이 다 빠져 꼴이 말이 아니게 된다.

丑午-소는 말의 게으름을 싫어한다. 소 자신은 무척 부지런히 일하는 데 비해, 평상시의 말은 가만히 서서 음식을 먹고 게으름을 피우기 때문이다. 실제로 마구간과 외양간을 이寅酉-범은 닭의 울음소리를 싫어한다. 닭은 서백이므로 호랑이는 흰 빛을 두려워한다. 장 닭 이훼를 길게 세 번 이상 치고 꼬리를 흔들면 귀신과 호랑이도 민가에서 물러간다고 한다.

卯申-토끼는 원숭이의 궁둥이를 싫어한다. 자신의 눈 색깔과 같기 때문이다. 자고로 세계 어느 곳을 가보아도 원숭이가 사는 곳에 토끼가 같이 사는 법이 없다고 한다.

辰亥-용은 돼지의 코를 싫어한다. 용은 열두 동물의 형태를 모두 형상화한 동물인데. 다 잘생긴 모습 중에 돼지의 코를 형상화한 것이 용의 코이다. 용은 돼지만 보면 자기코를 생각하고 못 견뎌한다. 즉, 자기 코가 돼지의 코를 닮아서 잘생긴 용모에 오점을 남겼다고 여기며 돼지를 미워한다.

巳戌-뱀은 금속성의 개 짖는 소리를 들으면 허물을 벗다 죽는다. 개 짖는 소리에 뱀은 기절초풍을 하게 된다. 발정기 때의 개 짖는 소리는 산천초목을 울리고 그 만큼 강한 쇳소리에 놀라 뱀의 심장은 열에 부풀어 오르게 되는 것이다. 그리곤 허물을 미처 다 벗어버리지 못한 채 죽어버리고 만다.

부부나 동업자 간에 이살이 있으면 이유 없이 보기 싫어지고 미워진다. 怨嗔殺은 서로를 원망하며 한을 품고 살아가니 부부의 금슬이 좋지 않고 겉과 속이 다르며 언성이 높고 성격이 괴팍하다고 본다.

-이 살이 사주에 있으면 배우자 몰래 사통을 하거나 예법을 지키지 않는다.

-이 살이 자주에 있으면 일생 재앙이 많고 비록 자식이 있으나 불효한다.

-子未원진과 丑午원진은 남녀 간에 이별수가 있고 고독하며 자식과의 인연이 박하다.

-寅酉원진과 卯申원진은 잔병이 많고 부부간에 이별수가 있고 불구가 될 운이 있다.

-辰亥원진과 巳戌원진은 고독하며 질병에 걸리기 쉽고 부모 자식 간에 인연이 박하다.

 

양인살(羊刃殺)

양인살이 남자 사주에 중중(重重)하면 극부극처(剋父剋妻)하고 여자 사주는 탈부(奪夫)된다는 흉살이다.

甲卯, 乙辰, 丙午, 丁未, 戊午, 己未, 庚酉, 辛戌, 壬子, 癸丑.

 

六秀(육수)

丙午, 丁未, 戊子, 己丑, 戊午, 己未일주는 육수성에 해당한다. 육수의 성격은 급하고 재치가 있는 반면, 자기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습성이 있으므로 독단적인 기질이 있으며 동업 등은 피하는게 좋다고 알려진다.

 

日刃(일인)

丙午, 戊午, 壬子일주와 같이 日支, 洋刃은 포태법상 綠 ☞ 다음의 帝王(제왕)에 해당하여 권력과 刑(형)을 주재하는 성분이 된다. 자만심이 강하고, 비사교적이며, 안하무인에 구설수가 따르기 쉽다. 敵(적)을 많이 두고 도처에 시비수가 발생하기 쉬운데 速成速敗(속성속패)의 기운이 짙다. 生殺大權(생살대권)을 장악하기도 하며, 剋妻剋夫극처극부)하는 내면의 흉의 를 지니기도 한다. 刃은 殺로써 그 권위를 더욱 발하므로 편관(七殺)을 기뻐하기도 하는 것이다.

 

음양차착(陰陽差錯)

丙午, 丙子, 壬辰, 壬戌, 戊申, 戊寅은 양착살, 辛卯, 辛酉, 丁未, 丁丑, 癸巳, 癸亥는 음차살에 해당되는데, 배우자와 불화하고 사별하며 상부극처(傷夫剋妻)하게 되는 것이니 재취하여도 해로하기 어렵다. 또 음란하고 색난이 따른다. 심하게는 상(喪) 중에 취첩(娶妾)하며 혼인하여도 곧 실패수(被折)가 따른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 작용력에 있어서 취첩(陽差)는 피절(陰錯)보다 강한 점이 있다.

 

飮刃(음인)

丁巳, 己巳, 癸亥일주는 음인에 해당하여 독선적인 성품을 지닌다. 자신도 모르게 칼을 맞는다는 암시가 있어 誹謗(비방)을 받기도 하며 재물에 실패수가 따르기 쉬우니 주의할 일이다.

 

女戀殺(여연살)

乙丑, 丁丑, 丙申, 己未, 庚寅, 辛未, 壬寅, 壬申일주의 여자는 배우자 몰래 다른 애인을 숨겨 둘 여지가 있으므로 망신을 살 우려가 있다

 

陰陽(음양)

丙子일주 남자 戊午일주 여자 남녀를 불문하고 음양살을 가지면 용모가 아름다워 이성으로부터 유혹을 많이 받는데 본인도 또한 음란하고 色情(색정)이 강해 일생을 망칠 경우가 있다. 고서에도 남자가 戊午일주면 많은 여자를 거느리고 함께 사랑하며 같은 집에 산다 하였고, 여자가 戊午일주면 미남을 남편으로 얻고 또 남자들과 陰事를 즐긴다고 하였다.

 

將軍箭(장군전)

丙午, 丁未, 戊午, 己未, 壬子, 癸丑일에 이에 해당되며 죄를 지으면 그 대가를 필히 치르게 된다는 성분으로 紫暗殺(자암살)로 불리기도 한다. 지지가 형충되면 무기나 흉기에 의해 죽음을 당하기도 한다는 암시가 있다.

 

조객살

子戌, 丑亥, 寅子, 卯丑, 辰寅, 巳卯.

집안에 우환이 있거나 재수가 없다는 살이다.

 

절로공망(截路空亡)

이 공망은 일주를 기준하여 시를 보는데 매사 난관에 봉착하여 일을 중단하기 쉽다는 살이다.

甲乙→ 申酉. 乙庚→ 午未. 丙辛→ 辰巳. 丁壬→ 寅卯. 戊癸→ 子丑

 

천전살(天轉殺)

천전살을 놓은자는 일정한 직업에 종사하기가 어렵고 아무리 노력을 하여도 모든 일이 초기엔 좋으나 나중에는 결국 깨진다는 살이다.

 

지전살(地轉殺)

매사 조성모파(朝成暮破)하여 노력을 허비하며 평생 일무성사 하고 불의의 지변으로 피해를 입어 모든 일에 실패하는 일이 많다는 살이다.

 

取命關(취명관)

己亥, 어린이들이 사당이나 절 등에 가면 떠도는 혼령에 의해 질병을 얻을 수 있다 하여 小兒關殺符로 많이 쓰이는데, 10세가 지나면 액이 소멸되는 것으로 의학이 발전하지 않았던 과거 시절에 주로 쓰였다.

 

鐵蛇關(철사관)

甲辰, 丙申, 丁未, 戊寅, 庚戌, 癸丑일로 이는 돌림병이나 희귀병에 걸려 단명의 암시가 있다고 전해지므로 방역이나 예방에 철저해야 한다.

 

天羅地網(천라지망)

戌亥는 天羅, 辰巳는 地網인데, 丙戌과 壬辰은 同柱入墓(동주입묘)궁에 각각 絶宮에 임하게 되니 감금, 구속, 시비, 송사, 구설 등. 女命은 공방수나 파혼을 당해보기도 하며 자녀궁에 흉사가 예고. 검경계, 법조계, 의약계, 역학계, 종교인 등과 연관이 깊다.

 

七殺(칠살)

甲申, 戊寅, 壬辰, 壬戌, 癸丑, 癸未일은 칠살에 坐(좌)하여 暗合(암합)의 기운이 없으므로 충돌, 언쟁, 관재, 구설, 수술, 고립 등의 상황에 처하기 쉬우며 교통사고나 부부간 다툼이나 냉전, 이별의 가운이 강한 편이다

 

鐵鎖開金(철쇄개금)

甲戌일주, 活人(활인)이나 의학계에 인연이 많다. 타인을 위해 積德(적덕)을 많이 쌓지 않으면 본인이나 배우자의 신체에 액을 당할 우려가 있다

 

退身(퇴신)

丁丑, 丁未, 壬辰, 壬戌일이 퇴신으로 가치관이 일반인과는 다소 다르며, 타인들에게 두드러져 보니려는 성격을 지닌다. 속단하여 실행한 일로 뒤늦게 후회하기도 한다

 

탕화살(湯火殺)

寅→ 寅巳申. 午→ 辰午丑. 丑→ 午戌未.

화재사고, 총탄, 가스폭팔 등의 사고로 인해 신체에 화상 등을 입는 작용과, 이살이 있으면 수술 등의 상처로 신체에 흉터가 생기는 경우가 많게 된다.

 

平頭殺(평두살)

甲子, 甲辰, 丙寅, 丙戌, 丙辰이 일시에 있으면 평두라 하고, 다툼이 잦은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甲, 丙, 丁, 壬, 子, 辰 이상의 글자가 명식에 4개 이상 나오거나 명식에 3개 있고 대운에서 하나 더 만나면 작용하는데 종교인이 될 팔자라 하여 혼담이 이뤄지지 않고 결혼해도 파혼하는 수가 생긴다. 또 종교나 역술에 심취하며 그와 같은 길로 나아가게 된다.

 

 

<형살, 파, 해>

 

형살(刑殺)

형은 충돌하여 깨뜨리고 무시해버린다는 의미가 있다. 사주와 대비하여 행운에서 형살의 작용이 올 경우 질병이나 사고·수술·소송·형액을 많이 당하게 되며, 사주 내에 삼형살이 있는 자는 변호사·검사·의사·약사·군인 등의 직업에 종사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이것은 스스로 형살을 사용해 권리를 갖게 되면 좋은 작용을 하게 되며, 신태약(身太弱) 사주에 충이나 흉살(凶殺)이 중복되면 형액을 당하는 작용이 많게 됨을 보여준다.

ㆍ삼형살(三刑殺) : 寅巳申 - 지세지형(持勢之刑) 丑戌未 - 무은지형(無恩之刑)

ㆍ상형살(相刑殺) : 子·卯 - 무례지형(無禮之刑)

ㆍ자형살(自刑殺) : 辰辰, 午午, 酉酉, 亥亥

- 자형살은 자신에게 관용을 베풀지 않는다.

- 자기 자신을 덜덜 볶는다.

 

파살(破殺)

子酉, 丑辰, 寅亥, 卯午, 巳申, 未戌

破는 글자의 의미 그대로 파괴, 분리, 절단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凶神을 파하면 길한 것이 되고 吉神을 破하면 凶하다. 사주명식 지지에두 자가 있으면 파살이 된다. 이 파살은 필자의 견해와 임상으로는 전혀 작용이 없다고 본다.

 

해살(害殺)

子未, 丑午, 寅巳, 卯辰, 申亥, 酉戌

해는 합하고 있는 사이를 방해하며 해로움을 끼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충돌의 의미와는 다르며, 일상생활에 장애물이 잇따라 생기게 하는 방해적인 殺星이라고 할 수 있다.

害殺의 주요작용은 부모 형제와 원망하는 일이 생기고 업무에 장애가 따르거나, 골육간에 서로 害하며 부부가 화합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시비구설과 사고가 잦고 형액, 중상모략 등의 일이 생긴다. 종교계통에서 일을 하면 좋으나 베풀어도 공이 적다.

 

紅艶殺(홍염살)

甲午, 丙寅, 丁未, 戊辰, 庚戌, 壬申, 壬子일주가 홍염에 해당된다. 작용력은 도화와 유사하며, 外情이 두려울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 여명은 妓生(기생), 남명은 作妾(작첩)한다는 암시가 있고 이성에게 호감을 사는 매력이 따른다.

 

혈인살

子戌, 丑酉, 寅申, 卯未, 辰午, 巳巳.

몸에 칼을 댄다는 흉살로 수술을 하거나 또는 건강이 좋지 않음을 말하며 불연이면 교통사고등도 당하니 조심해야 한다.

 

梟神殺(효신살)

甲子, 乙亥, 丙寅, 丁卯, 戊午, 己巳, 庚辰, 庚戌, 辛未, 辛丑, 壬申, 癸酉, 일지에 편인을 보는것인데, 동방불인지조(東方不仁之鳥)로 모조(母鳥)를 잡아먹는다는 올빼미에서 연유된 말이다. 유실자모(幼失慈母), 모외유모(母外有母), 모정유추(母情有추)라 하여 모친의 덕이 부족하고, 성장해서는 모친에 대한 근심을 하는 일이 잦은 경우로 잘 나타난다.

 

懸針殺(현침살)

甲, 申, 卯, 午, 辛이 다섯 자를 懸針이라 한다. 의약업계, 군인, 양복점 등 의류제조업으로 성공하며 가사, 이·미용에도 솜씨를 발휘한다. 흉한 작용으로는 몸을 잘 다치고 심하면 총에 맞거나 칼에 찔려 죽고 교통사고도 당한다 時에 懸針이 겹치면 그 작용이 무척 강하다.

針과 같이 생겼다고 해서 현침 살이며 四柱 전체에 대조하나 日時에 있음을 重하게 본다.

① 이 살이 중복하면 성격이 예리하며 잔인하고 살벌하여 관제와 사고를 많이 당한다.

② 직업은 활인 업으로 의학 업이나 기술 업에 종사하게 되며 특히 針術에 많고 역술계 에도 종사함.

③ 도살업(屠殺業)에도 진출하는데 羊刃帶同이면 적중.

④ 未日生은 설득력(設得力)이 좋아 타인을 끌어들이는 일을 잘한다.

 

현량살

나무에 목을매 자살을 기도할수 있다는 흉살

申子辰年→ 壬子時, 巳酉丑年→ 辛酉時, 寅午戌年→ 庚午時, 亥卯未年→ 乙卯時.

 

화상관살

화상이란 중의 별명이므로 화상관살에 해당 육친과 이별하고 중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10세 이전에 절, 사당, 신당 같은 데를 데리고 가지 말아야 한다.

子午卯酉日生→ 辰戌丑未時, 辰戌丑未日生→ 子午卯酉時, 寅申巳亥日生 → 寅申巳亥.

 

 

 

 

 

Please reload

Featured Posts

사람이 사는 방법.

May 16, 2020

1/10
Please reload

Recent Posts

May 16, 2020

Please reload

Archive
Please reload

Search By Tags
Please reload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