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살의 구성 3가지

August 26, 2018

 

※ 神殺 구성의 내용은 다음 3가지로 구분 된다 ※

1. 천간 길흉신살

 

天干을 주체로 하여 타간지와 비교 했을 때, 상대적 관계가 어떻게 성립되느냐 하는 문제를 판단하는 것으로 천간의 길신과 흉신이 구분된다. 주로 ‘年干’과 ‘일간’을 주체로 삼고 있는 것이 원리상 적법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2. 地支 길흉신살

 

주로 ‘年支’와 ‘일지’를 주체로 타간지와 비교하여 상호 작용의 길흉을 판단하는 것이 地支 신살 론 의 줄기가 된다. 地支 神殺論은 천간의 神殺論에 비해 보다 복잡 다양한 내용을 지닌다.

 

3.월령 길흉신살

 

이는 ‘월령’이 주체기 되어 타간지와 비교하여 성립되는 원리로 가령 寅月이면 丙火를 보고 月德貴人이라 하고, 丁火를 보면 天德貴人이라 하는 것인데, 지지에 申이 있으면 月波가 성립되는 식이다.

 

神殺의 분포는 대개 ‘寅申巳亥’의 경우 망신, 겁살, 장생, 祿馬등이 있으며 ‘子午卯酉’에 進神, 양인, 백호, 재살, 함지, 장성, 현침, 파쇄 등이 있고, ‘辰戌丑未’에는 화개, 비인, 묘고, 삼형, 파쇄 등이 분포된다. 

 

통상 고법(古法:三命)에 이르길 日時에 여러 가지 살이 있어도 해당지지의 오행이 해당주의 납음오행(納音五行)을 기준으로 장생이 되거나, 귀인에 해당할 때 凶變吉의 묘리가 있다. 또한 해당지지가 ‘귀인’을 보면 諸殺(제살)을 소멸시키는 작용력이 있다고 3전해진다. 

 

보통 殺이 가중했더라도 長生과 祿貴가 있어서 그 살이 (君主 : 일간)를 생하면 숨은 福祿의 작용을 한다. 동일한 殺星이 二宮(이궁)을 점하는 것을 기피하고, 생년 納音에도 살과 같은 오행이 있는 것을 두려워한다. 

 

神殺의 세계를 과소 평가 할 수는 없는 법이다. 향후 학문 연구의 재료로도 매우 의미가 있는 분야로 생각된다.

 

 

 

 

Please reload

Featured Posts

사람이 사는 방법.

May 16, 2020

1/10
Please reload

Recent Posts

May 16, 2020

Please reload

Archive
Please reload

Search By Tags
Please reload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팔로우

  • Facebook
  • Twitter

©2020 by 병무추명학연구소.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