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격국,용신,대운


격국

격국(格局)은 사주의 구성적인 특징이자 사주의 형상이며, 부귀와 빈천을 판단할 수 있는 운명의 근본이 되는 그릇입니다. 격국은 정격(正格)이라 불리는 보통 격국과 외격(外格) 또는 편격(偏格)이라 불리는 특별 격국의 두 종류로 나눕니다.

.정격(正格)은 보통 월지를 위주로 정하거나 혹은 사주 전체의 기운으로 정하는데, 내격(內格), 정팔격(正八格), 팔정격(八正格), 상격(常格), 십정격(十正格) 등으로도 부릅니다. 전체 사주의 80∼90%가 여기에 해당하는데, 그 종류는 육신을 위주로 식신격(食神格), 상관격(傷官格), 정재격(正財格), 편재격(偏財格), 정관격(正官格), 편관격(偏官格), 정인격(正印格), 편인격(偏印格)으로 나누어 팔정격이라고 합니다.

학자에 따라서는 월지가 비견이나 겁재일 경우에는 격으로 정하지 않고, 월지가 양인이거나 건록에 해당될 때 양인격(羊刃格)과 건록격(建祿格)으로 구분하여 팔정격에 이 두 격을 합하여 십정격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격(偏格)은 일명 외격(外格), 변격(變格), 또는 잡격(雜格)이라고도 하는 특별격국을 말하는데, 사주 전체의 상황과 오행의 기세에 따라 종격(從格)과 화격(化格) 그리고 특별외격에 해당하는 잡격으로 나눕니다. 종격은 전왕격(專旺格)이라고도 부르는 종왕격(從旺格), 종강격(從强格), 종아격(從兒格)으로 부르는 종식상격(從食傷格), 종재격(從財格), 종관살격(從官殺格) 등 5종류로 구분하고, 화격은 화기격(化氣格)이라고 해서 천간합을 위주로 5종류로 구분합니다.

특별외격은 건록격과 양인격을 비롯하여 괴강격, 일귀격, 시묘격, 사위순적격, 천원일기격, 비천록마격 등 수십 여종에 달하는데, 양인격이나 건록격을 제외한 그 밖의 잡격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잘 적용하지 않습니다.

용신

용신(用神)이란 그 사주를 꽃 피울 수 있는 핵심이 되는 글자로 체(體)인 일간(日干)이 꼭 필요로 해서 용(用)하는 신(神)이란 뜻에서 비롯되었다고 봅니다. 용신이 훌륭하면 운로(運路)에 따라 멋진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신이 약하거나 흠이 있으면 보잘 것 없는 꽃이 피게 됩니다. 용신법은 다음의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① 억부용신(抑扶用神)

사주에서 강한 것은 억압을 해주고 약한 것은 부조를 해주는 것이 용신으로 "강자의억 약자의부(强者宜抑 弱者宜扶)"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일간(日干)의 강약에 따라 신강(身强), 신약(身弱)으로 나누어 판단합니다.

② 조후용신(調候用神)

사주는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추우면 따뜻함이 필요하고 더우면 서늘함이 필요합니다. 건조하면 윤택함이 필요하고 습하면 밝음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각 별들이 귀성(貴星)으로 이루어 지면 좋은데 이렇게 조정해 줄 수 있는 것이 조후용신입니다.

③ 종용신(從用神)

사주에 어떤 오행의 기운이 지나치게 강해서 이를 다스릴 수 없는 경우는 그 오행을 그대로 따라 주는 것이 좋은데 그 오행이 바로 종용신입니다.

④ 통관용신(通關用神)

사주에 두 세력이 서로 치고 받고 있을 때 이를 소통시켜 줄 필요가 있는데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오행이 통관용신입니다.

⑤ 병약용신(病藥用神)

병(病)이란 사주에 방해가 되거나 용신에 해가 되는 것인데 이러한 병을 다스리는 약이 약신(藥神)으로서 병약용신이라 합니다.





조후 이론


모든 생명체가 사계절의 기후변화에 따라 성장발육에 영향을 받듯이 인간 역시 기후에 따라 정신적, 육체적 차이가 생기며 운명 또한 달라집니다. 인간의 평균체온은 36도 5부이니 수(水)와 화(火)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좁은 의미의 조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오행의 분포상태가 서로 잘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각 별들이 서로 귀성(貴星)으로 이루어 지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음력 3월(辰月)의 갑목(甲木)은 목(木)의 기가 극에 달했으니 일단 경금(庚金)이란 금도끼로 다듬어 줄 필요가 있어 경금이 귀성이 됩니다. 그러나 같은 달 을목(乙木)은 유목(柔木)인지라 이를 경금으로 다스려서는 안되고 오히려 봄비인 계수(癸水)가 내려 주어야 생기가 돋아나게 되니 계수가 귀성이 됩니다. 이것이 넓은 의미의 조후입니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의 조후(調候) 이론은 그 속에 억부(抑扶)이론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사주를 연구하다 보면 조후가 곧 억부이고 억부가 곧 조후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또한 병약용신, 통관용신, 종용신 모두 이와 다른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사주에 조후용신이 있으면 봄철에 나무를 심은 것 같아 성장이 빠르고, 용신보좌만 있다면 여름이나 가을에 나무를 심은 것과 같아 성장이 보통이고, 둘 다 없으면 겨울에 나무를 심은 것과 같아 성장이 부진합니다. 사주명식에 조후용신이나 용신보좌가 없으면 그만큼 남다른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대운이나 년운에서 이것들이 갖추어지면 꽃이 피고 새가 노래하는 형상이 됩니다. 조후는 사주명식중 일간(日干)과 출생 월(月)과의 관계로 파악합니다. 따라서 귀성(貴星)에 대한 판단은 일간과 출생 월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운

대운(大運)은 그 사람의 운명을 10년씩 지배합니다. 대운은 후천적으로 운행되는 길흉(吉凶)의 흐름으로 사람의 운이 좋고 나쁨은 이 대운의 흐름을 말합니다. 사주는 부귀빈천과 어느 때가 좋고 나쁜가를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반드시 대운과 함께 동적(動的)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사주가 아무리 좋아도 대운보다는 못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운(運)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말입니다. 사주의 네 기둥을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대운은 자동차가 다니는 길과 같습니다. 사람의 부귀빈천은 사주팔자에 있으나 그 운이 언제 오느냐 하는 것은 대운(大運)과 년운(年運)에 있습니다. 즉 사주 자체는 크게 부귀할 격국(格局)일지라도 대운이 불길하면 평범하게 지내게 되며, 길한 운이 들어오면 대길하여 성공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운은 월주(月柱)를 기준으로 하며 생년(生年)으로 음양(陰陽)을 구분하는데 양남음녀(陽男陰女)는 순행(順行)하고 음남양녀(陰男陽女)는 역행(逆行) 합니다. 월주(月柱)의 간지(干支)가 대운의 간지를 정하는 기준이 되고 입운(入運)이라고도 합니다.

대운의 계산방식의 밑바탕에 흐르고 있는 정신은 지구와 우주와의 관계입니다. 지구는 매달 기후가 바뀝니다. 태양은 약 10년 주기로 흑점의 극대 극소화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10년은 하도의 완성수 10을 이룹니다. 그래서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합니다. 지구의 1달(30일)과 태양의 10년을 연관 지으면 지구의 3일은 태양의 1년이 됩니다. 그래서 태어난 사람이 절후와 3일의 시간 차이를 가졌다면 그 사람의 운의 주기는 1년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인간 대운이 10년씩 정해진 것을 북극성과의 관계에서 찾는 주장도 있습니다. 달, 지구, 태양은 한 덩어리가 되어 북극성을 한 바퀴 공전하는데 120년이 소요되고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데 12개월이 소요되니 지구의 1개월은 우주의 10년에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조회수 273회
단일 게시물: Blog_Single_Post_Widge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