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친론

August 25, 2018

 

육친이란 혈연관계를 말하는데 일간을 위주로 본다.

- 정인은 친어머니, 편인은 계모.서모.조부

- 편재는 아버지.외첩, 정재는 아내

- 비견은 형제.자매,

- 편관(칠살)은 아들, 정관은 딸,

- 식신은 손자, 상관은 손녀.조모

에 해당한다.

 

여명은 남명과 다르게 본다.

- 정관은 남편, 편관은 외부

- 식신은 아들, 상관은 딸에 해당한다.

경에서는 “남자는 일간을 극하는 관성이 자식이고, 여자는 일간이 생하는 식상이 자식이나 노비”라고 했다.

 

년주는 조상의 자리이고, 월주는 부모.백숙.형제의 자리이고,

일주에서 일간은 본인이니 사주의 중심이고, 일지는 처첩의 자리다. 그리고 육친의 극 여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만일, 인수가 재성을 만나면 어머니와 조모를 극하고, 비겁과 양인이 재성을 만나면 처첩과 아버지를 극하고, 관살이 많으면 관극비하여 형제에게 환난이 따르고, 식신과 상관이 많으면 자식을 양육하기 어렵고, 효인살이 있으면 자손을 상해하거나 조모를 극한다.

 

정인이 합하면 어머니가 부정하고, 재성이 합하면 아내가 부정하고, 관살이 합하면 딸이 부정하고, 편재가 합하면 외첩이 부정하고, 비견이 합하면 자매가 부정하고, 상관이 합하면 조모가 부정하고, 식신이 합하면 손녀가 부정하다.

 

육친을 볼 때는 세운에서 어떤 오행이 어느 육친을 극하는가를 보고, 충극왕쇠하는 운을 보아야 한다. 그리고 고진이나 과숙이나 공망이 있으면 불길하다. 공망에는 3길과 2흉이 있다.

金이 공망되면 울리고, 火가 공망되면 올라가고, 水가 공망되면 흐르고, 木이 공망되면 썩고, 土가 공망되면 무너진다.

 

재록을 빼앗기면 식복이 손상되고, 비겁이 많으면 아버지가 손상되고, 정재는 어머니를 극하고, 부부궁이 형(刑.형벌)되면 흉하고, 식신이 있으면 장수하며 아내와 자식복이 많고, 편관이 많으면 자식이 출세하고, 상관이 왕성하면 후사가 끊어지고, 인수가 중화되면 저절로 영화가 따른다.

 

  • 아버지

편재는 어머니인 인수의 관성이니 아버지다. 예를 들어 甲木일간이 戊土는 편재이니 아버지인데, 다시 甲寅을 만나거나 亥卯未 木局이 있거나, 편재가 형충되거나 사절지에 임하면 아버지를 극하므로 일찍 사별하거나 생이별한다. 그렇지 않으면 따로 살거나 질병으로 고생한다. 이 때 庚辛金이 갑경상충이나 인신상충을 하면 구제되어 큰 해는 없다.

갑목 일간이 강한데 무토가 약하면 역시 병이 있거나 의지할 곳이 없으나, 무토가 생왕지에 임하거나 천덕,월덕귀인이 있으면 귀격을 이룬다. 이 때 병정火가 도와주면 아버지덕이 있으나, 편재가 칠살에 임하면 아버지가 타향에서 죽고, 편재가 의지할 곳이 없거나 제극되거나 묘절지에 임하면 아버지가 평범한 사람이며 아버지덕이 없다.

 

  • 어머니

정인은 일간인 나를 생하고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甲木 일간은 癸水가 어머니인데 己丑이나 己未를 만나면 토극수로 극하니 어머니가 해롭고, 己丑이나 己未가 많으면 어머니가 제가하고, 戊土가 사절지에 임했는데 도와주는 것이 없어 극해되면 어머니가 전 남편을 상해하고, 戊土가 생하나 인수가 도화나 목욕지에 임하면 어머니에게 외정이 있고, 인수가 장생지에 임하면 어머니가 자비롭고 정숙하며 장수하니 모자가 화목하고, 인수가 양인에 임하거나 절묘나 고신과숙살와 동주하면 어머니가 현명하지 않거나 잔병이 있으니 모자가 화목하기 어렵다. 이 원리는 적중하지 않는 경우가 거의 없으니 잘 익히는 것이 좋다.

 

 

  • 처,첩

정재는 아내이고 편재는 외첩이다. 재성이 쇠패지나 묘절지에 임하면 아내가 병이 있거나 현명하지 못하다. 그렇지 않으면 나이 들어 재가한다. 재성이 목욕이나 도화에 임하면 아내가 바람둥이고, 일지나 월지에 재관(財官)이 있으면 아내가 내조를 잘 한다.

그러나 재성이 있어도 편재가 강하고 정재가 약하면 외첩이 아내의 자리를 빼앗는다.

재성이 강한데 관살을 만나면 아내의 권세가 당당하고, 신약한데 재성이 많으면 아내가 남편을 이기나 재명(財命)이 有氣하면 아내의 내조를 받는다. 만일 일주가 공망되면 처첩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당하고, 일주에 고란살.음착살.양착살 있으면 별거하거나 처가살이를 한다. 만일 여명이 이러하면 친정이 몰락하거나 송사로 인하여 손해를 본다.

 

  • 형제,자매

비견은 형제자매를 말한다. 甲이 甲을 만나면 비겁이니 형이되고 乙을 만나면 아우나 누이동생이 된다. 寅卯도 마찬가지다.

만일 칠살이 많은데 乙木이 木局을 이루면 칠살이 회합을 하니, 乙木이 庚金과 합하여 갑목을 상해하므로 형이 아우보다 복록이 약해져 아우에게 의지하여 살아간다. 그러나 갑목이 寅월에 태어났는데 을목이 제극을 받으면 형은 왕성하여 부자가 되나 아우는 쇠약하여 가난해진다.  이처럼 비겁의 길흉으로 형제자매를 본다. 그리고 휴왕사절의 원리로 추리하면 대개 적중한다.

 

  • 자식

칠살은 자식에 해당한다. 남명에서 편관은 아들, 정관은 딸이다.

자식궁에 목욕이나 도화가 임했는데 암합되거나 식신이 많으면 딸이 사통하고, 칠살에 장생이나 월덕,천덕귀인이 임하면 아들이 영귀하고, 자식궁에 귀인이나 녹마나 식신이 들었는데 재성지로 흐르면 아버지는 강하고 자식은 영귀하다.

 

만일 양일간이 양시를 만나면 아들을 많이 두고, 음시를 만나면 먼저 아들을 낳은 뒤 딸을 낳는다. 만일 음일간이 음시를 만나면 딸을 많이 두고, 양시를 만나면 딸을 낳은 뒤 아들을 낳는다. 그리고 상관이 관성을 만나면 자손이 흉악하며 완고하고, 시상에 상관이 들었는데 공망 되면 자식을 두기 어렵다. 여명은 식신과 상관이 자식인데 인수가 효신을 만나면 자식을 두기 어렵다.

 

남명은 관살이 득지하고 품성이 중화되어야 자식이 길하다. 자식의 수는 자식궁이 생왕지에 임하면 배로 보고, 사절지에 임하면 절반으로 본다. 그러나 지나치거나 부족하면 이렇게 단정하지 않는다. 즉 자식궁이 많으면 자식은 많으나 극하니 자식이 요절하거나 흉악하거나 완고하고, 자식궁이 적으면 자식을 낳아도 요절할 명이니 키우기 어렵다.

 

만일 관살이 득지하고 도와주면 자식이 충효하고 현명하며 출세하는 경우가 많으나, 관살이 충파되거나 공망되거나 휴수사절지에 임하거나 쇠병지에 임하면 자식이 가난하거나 병에 시달린다. 여기다 자식궁에 고신이나 과숙이 들면 고독하며 곤고한 운이 되어 자식을 두기 어렵다.

 

자식궁인 시지(時支)가 절지에 임하면 자식이 1명이고, 태지에 임하면 딸만 2명이고, 양지에 임하면 3명을 두나 2명만 키울 수 있고, 장생지에 임하면 순(旬)에서 반합하니 7명이고, 목욕지에 임하면 1남1녀을 건강하게 잘 키우고, 관대지에 임하면 3명을 두고, 왕지에 임하면 5명이 자연히 성공하고, 쇠지에 임하면 2명을 두고, 병지에 임하면 1명을 둔다.

 

사주에 자식인 관살이 없는데 時가 생왕 해주지 않고 대운이 왕성한 칠살운으로 흐르면 자식이 있으나, 칠살운이 이미 지나갔으면 자식이 없다. 만일 사주에 관살이 있으나 식신이나 상관의 휴쇠절약운으로 흐르면 자식이 죽거나 손상되나, 대운이 이미 초년을 넘겼으면 무방하다.

 

사주에 관살이 1개 있으면 자식을 1명 두고, 관살이 2개 있으면 2명 두고, 일간과 칠살이 모두 강한데 왕운으로 흐르면 많이 둔다. 그리고 자식인 칠살을 돕는 재성의 여부을 살펴야 한다. 생월의 절후와 팔자의 구조를 살펴 자식의 수를 보면 틀림없다.

 

 

 

 

Please reload

Featured Posts

사람이 사는 방법.

May 16, 2020

1/10
Please reload

Recent Posts

May 16, 2020

Please reload

Archive
Please reload

Search By Tags
Please reload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팔로우

  • Facebook
  • Twitter

©2020 by 병무추명학연구소.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