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干地支의 성질

August 25, 2018

 

천간의 성질

 

甲木은 대림목(大林木)이니 하늘을 향하여 솟아오르는 기질이 있는데, 겨울철에는 무조건 丙火인 태양이 필요하다. 봄에는 金이 상충하는 것을 용서하지 않고, 가을에는 土가 상충하는 것을 용서하지 않는다. 火가 너무 강하면 지지에 辰이 있는 것을 기뻐하고, 水가 너무 강하면 지지에 寅이 있는 것을 기뻐한다. 지지에 水의 근원인 亥와 辰이 있어 뿌리가 튼튼하고, 천간이 조화로우면 영원히 넘어지지 않는다.

 

乙木은 화초이니 유순하나 未와 丑을 제압하는 힘이 있다. 그러나 천간에서 戊己가 오면 힘을 쓰지 못한다 丁과 丙을 보면 두려움 없이 포용하고, 申과 酉를 보아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地支 해자축(亥子丑)의 습한 곳에서는 午가 있어도 역시 근심이 있다. 甲과 나란히 있으면 일 년 중 어느 계절에도 크게 곤란한 일은 없다.

 

丙火는 태양의 열기이니 맹렬하여 가을의 서리도 겨울의 눈보라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능히 庚金을 녹이는 힘이 있으나 辛金을 만나면 丙辛合水하여 丙火의 열기가 식으니 두려워한다. 土중에서 생명을 탄생시키고 水가 많아 홍수가 나도 병화(丙火)를 약화시킬 수는 없다. 지지에 寅午戌이 丙火의 고향이고, 甲이 오면 불에 태워 소멸시킨다.

 

丁火는 명월(明月)이므로 부드러운 어머니 같은 성품이다. 정직하고 양순, 사물을 밝게하며 조화시킨다. 乙을 포용하여 효자를 낳고, 壬과 합하여 충신을 만든다. 丁은 왕성해도 격심하지 않고, 쇠약해도 큰 곤란은 없다. 만약 사주에 인수인 甲과 寅이 있으면 가을도 겨울도 무난하다.

 

戊土는 큰 산이므로 아버지 같은 성품이다. 천성이 견고하며 중후하고, 항상 중앙에서 만물을 정리정돈하며 정도를 지킨다. 정(靜)하면 조화를 이루고, 동(動)하면 개벽하며, 만물이 생장하게 조정하고, 水가 자윤(慈潤:자비,윤택)하면 만물을 생산하고, 火가 건조하면 만물을 병들게 한다. 지지에서 丑과 未가 상충해도 크게 흔들리지 않는 고집이 있다.

 

己土는 옥토(沃土)이니 어머니와 같은 성품. 항상 습기를 포함하여 중정(中正)을 축적하여 저장하고, 木이 왕성함을 근심하지 않는다. 또 水가 많아 홍수가 나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火가 적으면 丙火를 그믐으로 하고, 金이 많으면 金이 빛난다. 만물이 왕성하려면 고통이 따라도 의당 도와주고 빛나게 해준다.

庚金은 강철이니 숙살의 기운이 있어 항상 살기가 많고 무섭다. 오행 중 강강함에는 최강이다. 水를 얻으면 씻어주니 淸해지고, 火를 얻으면 단련해주니 예리하다. 土가 윤택하면 金을 생하여 더 강해지고, 반대로 土가 건조하면 金이 약해져 묻힌다. 甲은 극하여 능히 이겨도 乙에게는 乙庚合되어 도와준다.

 

辛金은 보석이니 신중하며 정밀하다. 천성은 연약하며 온난하고, 습윤하면서도 청하다. 土가 많으면 묻히므로 두려워하고, 水가 넘치게 많으면 즐거워한다. 土를 설기시켜 水를 능히 도울 수 있고, 이로운 기계가 되어 많은 사람을 어려움에서 구한다. 과열하면 戊土를 좋아하고, 차가우면 따뜻한 丁火를 좋아한다.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물들이다.

 

壬水는 큰 바닷물이니 金을 능히 설기시킨다. 강하면서도 덕이 있고, 항상 흘러 멈추는 일이 없다. 癸水가 天干에 투간하여 통근하고, 水가 너무 많으면 무서운 수해를 입는다. 干合하면 종격으로 변할 수 있다. 성정은 큰 바다의 양수(揚水)이다. 천성이 관대하며 다능하고, 원만하며 인자하다.

 

癸水는 우로(雨露)의 水이다. 천성이 냉정하며 정직하고 유약하다. 癸水 일주가 辰 월생이면 운이 좋고, 또 하늘에서 내리는 비와 이슬이니 만물이 자라는 모든 공로가 癸 에서 나온다. 火와 土를 만나도 두려워하지 않고, 庚과 辛의 생조를 받는 일이 없다. 戊癸가 합하여 火를 보면 언제나 화격으로 변하여 다른 세력을 잘 따라간다.

 

양지(陽支)는 인진오신술사(寅辰午申戌巳)이며 동적이라 강하고 빠르게 길흉화복의 작용을 하지만, 음지(陰支)는 묘사미유해축(卯巳未酉亥丑)이며 정적이라 오르지 年을 지나면서 분명하며 천천히 나타난다.

 

 

1. 양지는 속성속패한다.

 

庚    壬    丙    丙

 

寅    午    子    申

 

병화일주가 오월에 태어나 득령하고, 시간에 병화가 들고, 년지에 인목이 들어 목화가 대단하다. 용신은 월 임수이고, 금은 희신이다. 지지가 모두 양지인 인목,오화,신금,자수이다. 따라서 매우 동적이며 강하고 빠르게 길흉화복이 나타났다. 즉 성공도 실패도 매우 빨랐다. 일생을 두고 보아도 어느 때는 성공하여 명진사해하고, 어느 때는 패가망신하기를 몇 차례 반복하였다.

 

 

2. 음지는 정적이며 우둔하고 세밀하며 인내심이 많아 길게 가는 성질이 있다.

 

己    己    癸    癸

 

卯    巳    未    亥

 

계수일주가 사월에 태어나 실령하고, 년월간에 기토가 투간하여 일주를 극하고, 년지 묘목이 설기하고, 일지에 미토가 들어 일주를 또 극하니 신약하다. 용신은 시간 계수인데 시지 해수가 생조하여 강하다. 그런데 음지지로 구성되어 매우 정적이며 조용하고 즉시 표현하지 않는다. 또 태세가 바뀌면서 길흉화복이 분명하며 천천히 나타났다. 음 간지는 정적이며 우둔, 세밀하며 인내심이 많아 길게 가는 성질이 있다.

 

 

3. 양지사주는 작용이 매우 강하며 빠르다.

 

戊    戊    丙    丙

 

子    午    寅    申

 

병화일주가 오월에 태어났고, 시간에 병화가 투간하여 생조하고, 또 일지에 인목이 생조하니 신강하다. 용신은 년지 자수이고, 희신은 금이다. 길복이 많으려면 용신과 희신이 가까이 있어야 하는데 너무 멀리 있다. 또 모두 양 간지로 구성되어 동적이라 매우 강하고 빠르게 속성속패하는 성질이 있다. 길흉화복도 빠르게 나타나며, 초년에는 부모의 유산을 많이 물려받아 호의호식하며 자랐으나 중년에 크게 실패하여 걸인이 되었다. 악전고투 끝에 성공하여 과거의 명성을 회복하였다.

 

 

 

 

 

Please reload

Featured Posts

사람이 사는 방법.

May 16, 2020

1/10
Please reload

Recent Posts

May 16, 2020

Please reload

Archive
Please reload

Search By Tags
Please reload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팔로우

  • Facebook
  • Twitter

©2020 by 병무추명학연구소.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