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특격론 - 염상격(炎上格), 윤하격(潤下格), 종혁격(從革格)


염상격(炎上格)

염상격은 丙火나 丁火 일간이 地支에 寅午戌이 모두 있거나 巳午未가 모두 있는 것을 말한다. 신왕하고 寅卯辰 동방운으로 흐르면 길하나, 충파되거나 亥子丑 水운이나 辛酉戌 金운으로 흐르면 흉하다. 염상격은 火氣의 세력이 급하거나 火局을 이룬 것을 말한다. 火는 문명의 형상이므로 염상격 사주는 반드시 주자색 관복을 입는 고귀한 명조가 된다.

염상격도 종격의 일종인데 丙丁火 일간이 사주 대부분이 火로 구성되고 水가 1개도 없으면 진격(眞格)이다.

종격은 기복이 심한 것이 특징이다.

윤하격(潤下格)


윤하격은 壬水나 癸水 일간이 지지에 申子辰이나 亥子丑이 모두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인품이 청수하며 도량이 넓다. 가장 기뻐하는 것은 서방 申酉운을 만나 金生水하는 것이도, 가장 꺼리는 것은 辰戌丑未의 관성지(官星地)를 만나 土剋水 되는 것이다.

寅卯辰 동방운과 巳午未 남방운도 좋지 않다. 그리고 충극을 당하면 흉한데 세운이나 대운에서 만나도 마찬가지다. 윤하격이 庚申金이 있어 金生水하면 복록을 즐기는 형상이니 부귀격을 이루나, 辰戌丑未운을 만나면 반드시 장해가 따르는데 겨울철생이면 기이하며 특별한 명조가 된다.

종혁격(從革格)


종혁격은 庚金이나 辛金 일간이 지지에 巳酉丑이나 申酉戌이 모두 있는 것을 말한다. 庚申金이 용신이니 巳午未 火운이 火剋金하는 것과 寅卯辰 木운이 金克木하는 것을 가장 꺼린다. 가장 기뻐하는 것은 申酉戌을 만나 강해지는 것이고, 亥卯未를 만나 왕성한 金을 설기시키는 것이다.

형충되거나 辰戌丑未의 고(庫)를 극하면 흉한데 세운이나 대운에서 만나도 마찬가지다. 만일 지지에 申酉戌이 모두 있는데 월령이 戌土이면 生金하여 종혁(從革)의 기운을 얻는다. 종혁격은 金氣가 왕성하니 권세를 잡는 것이 천직이다.



조회수 697회
단일 게시물: Blog_Single_Post_Widge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