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낙역부(絡繹賦)




낙역부(絡繹賦)


인생의 귀천과 길흉은 천지의 오묘함과 조화를 측량하여 추리해야한다. 甲乙木 일간은 봄철인 寅卯辰월이 가장 길하고, 壬癸水 일간은 겨울철인 亥子丑월이 가장 길하고, 丙丁火 일간은 여름철인 巳午未월이 가장 길하고, 庚申金 일간은 가을철인 申酉戌월이 가장 길하고, 戊己土 일간은 사계절인 辰戌丑未월이 가장 길하다.

일간은 자신을 나타내니 강약을 살펴야 하고, 년주는 본주이니 마땅히 자세히 살펴야 하는데 년간은 아버지에 해당하고, 년지는 어머니에 해당한다. 일지는 처궁에 해당하고 월간은 형에 해당하고, 월지는 아우에 해당하고, 시간은 아들 시지는 딸에 해당한다.

후살이 년을 극하면 부모를 일찍 잃는다.

역마가 처궁에 있으면 반드시 아내가 살림을 잘 하고, 칠살이 자식궁에 임하면 반드시 자식이 패역불효하고, 건록이 처궁에 임하면 식복과 처복이 많다.

인성이 자식궁에 임하면 자식으로 인하여 부귀영화를 누리고, 효신살이 자식궁에 임하면 조상의 업을 파하고, 재관이 월주에 있는데 왕성하면 부모에게 재산을 많이 물려 받는다. 그러나 재성이 손상되거나 녹이 박하거나 흉살이 강하거나 일간이 쇠약하면 그렇지 않다. 원래 我身이 극하는 것은 재성이고, 我身을 돕는 것은 인성이기 때문이다.

식신이 암견(暗見)하면 인물이 풍비하고, 효신과 인수가 같이 있으면 조상의 유산을 탕진하고, 흉살이 년주와 합하면 자살할 위험이 있고, 토극수하면 복부와 장기에 병이 생기고, 화기가 금기를 만나 화극금하면 폐병으로 시름시름 않는다.

재성이 왕성한데 일주가 쇠약하면 재물로 인하여 명을 다한다. 재생관하면 재성을 취하니 등과하며 영화로우나, 재성이 인성을 파괴하면 재물을 탐하다 직장에서 쫓겨나고, 재왕하여 생관하면 자신의 노력으로 현달하고, 재성이 무리의 살을 도와주면 어릴 때 요절하고, 홀로 있는 살이 충파되면 한가하며 쓸모없는 사람이된다.

천간에 여러 가지 살이 많으면 천간이 들어오는 해에 반드시 요절하고, 지지에 많으면 지지가 들어오는 해에 반드시 흉화가 따른다.

재성이 관성을 도와주고, 관성이 인성을 도와주고, 인성이 일간을 도와주면 부귀영화를 누린다. 그러나 천간에 재성의 무리가 들어 관살의 무리를 도와주고, 관살이 일간을 공격하면 양면으로 핍박을 당한다. 酉寅이 형해(形害)되면 결혼이 손상되고, 관살이 혼잡하면 기예 계통으로 나가고, 재록(財祿)이 역마를 도와주면 상업인이 되고, 역마가 공망되면 떠돌이 신세가 되고, 건록이 충파되면 고향을 떠난다.

여명은 음기가 많으면 이롭고, 남명은 양기가 많으면 이롭다. 남명이 음일생인데 양기가 왕성하면 여자로 인하여 흥하고, 양일생인데 음기가 왕성하면 당당하게 가문을 이룬다. 남명이 양으로만 구성되면 반드시 고독하고, 여명이 음으로만 구성되면 반드시 과부가 되어 곤고하다.

관귀가 년주에 있는데 흉살이 제복되면 만고에 명성을 전한다. 귀인성은 많으면 많을수록 길복이 많다는 것을 염두에 두면서 간명하면 착오가 없을 것이다.




조회수 2회
단일 게시물: Blog_Single_Post_Widget
bottom of page